더불어민주당 황운하(사진 왼쪽) 후보, 미래통합당 이은권 후보.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대전 중구는 이번 21대 총선의 지역 최대 격전지다. 중구는 지역 7개 국회의원 선거구 가운데 선거 판세 비중이 가장 큰 편이다. 여야 어느 정당이든 중구 선거에서 지면 대전지역 총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 총선 승패에 영향을 미치는 대전 민심의 바로비터가 바로 중구다. 

한때 ‘정치 1번지’로 불렸던 대전 중구.

서구와 유성구 등 신도심으로 행정과 상권의 중심이 이전하면서 과거의 명성보다 빛이 바랜 측면이 없지 않지만 명실공히 ‘정치 1번지’라는 상징적 의미는 여전히 유효하다. 

이번 총선에선 ‘울산시장 청와대 하명 수사’ 논란의 중심에 섰던 전 대전지방경찰청창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황운하(57) 후보와 미래통합당 이은권(61) 후보의 맞대결이 성사됐다. 이들은 서대전고 4년 선후배 사이다.

지난 20대 선거에선 이은권 후보 41.64%, 민주당 송행수 후보 33.87%, 국민의당 유배근 후보 22.05%를 얻었다. 이번에는 양자대결로 치러지면서 표심을 예측하기 어려운 치열한 혈전이 예고된다.

정치 신인인 민주당 황 후보는 경찰대 1기 출신으로 검경 수사권 조정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다. 황 후보는 경찰대를 나와 대전중부경찰서장과 대전경찰청장 등을 지냈다.

그는 중구 발전 비전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락(樂)'프로젝트, WHO(세계보건기구) 고령 친화도시 국제 네트워크 가입 및 어르신이 행복한 중구, 5G 기술을 응용한 전통시장 활성화, 문화적 도시재생을 위한 업사이클 개념의 ‘새숨’ 프로젝트, 학교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한 문화·사회복지 사업 등을 제시했다.

황 후보는 "좋은 정책을 만들어 국민들의 삶을 더 편안하게 하는 일이 결국 정치다. 말뿐인 정치보다 정책으로 승부를 걸겠다"며 "일일이 주민 여러분을 찾아뵙지 못하는 대신 민생정책·서민 정책을 내걸어 매니페스토 선거를 주도하겠다"고 했다.

현역인 통합당 이 후보는 중구청장과 국회의원을 역임하면서 구축한 탄탄한 인맥과 조직을 바탕으로 재선 고지에 나섰다.

특히 그는 공공기관의 지역인재채용 의무화를 담은 '혁신도시법 특별법' 통과 일등공신으로 회자되면서 “혁신도시를 대전역세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구에 유치하겠다”는 공약을 강력히 내세우고 있다.

이 후보는 "국회의원에 당선된 뒤 중구 재도약을 위해 노력한 결과 옛 충남도청사 부지 문제를 해결하고 대전 소재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시켰다"며 "준비된 역량을 바탕으로 중구의 영광을 재현하겠다"고 말했다.

원도심인 만큼 맞춤형 공약도 내놨다. 보문산 체류형 여행단지 조성, 서대전 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 생활 밀착형 편의시설 투자 확대로 주거환경 개선, 간이과세자 적용 기준 상향조정 등을 제시했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는 초박빙이다.

대전인터넷신문기자협회 등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달 27∼28일 실시한 조사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3% 포인트)를 보면 민주당 황 후보가 40.9%, 통합당 이 후보는 39.6%를 기록해 1.3%p 차이로 오차범위 내 초접전 양상을 보였다.

지역 정가에서는 여야 어느 쪽의 승리도 장담하기 힘든 혼전 지역이라며 '뚜껑을 열어봐야 안다'고 전망했다. 국가혁명배당금당에서는 홍세영(50) 후보가 출마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https://www.nesdc.go.kr)에서 볼 수 있다. 

총선특별취재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