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발생 땐 치안·재난안전 업무 마비 등 우려
예비 인력 확보·근무 전환 계획 마련…공백 최소화

충북경찰청은 코로나19 예방과 확진자 발생 때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112종합상황실 근무요원 간격을 2m 이상으로 자리배치를 조정했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충북경찰·소방이 24시간 긴급신고를 처리하는 112·119종합상황실이 코로나19에 오염되지 않도록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긴급신고를 받는 이곳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올 경우 셧다운(일시 업무정지)이 불가피해 민생치안과 재난상황 대처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북경찰청은 지난달 중순 112종합상황실 근무요원 자리배치를 한자리 건너 띄우는 방식으로 바꿨다. 112상황실 관계자는 “측정해보니 근무자 간격은 2~3m 정도가 됐다”며 “짧은 격벽도 설치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112상황실은 24시간 범죄 신고를 받고 도내 길목을 지키는 순찰대와 소통하며 피의자 검거 과정을 지휘하는 치안 컨트롤 타워다. 수도권 콜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이후 직무형태가 비슷한 상황실 감염 우려가 커졌다. 이에 따라 충북경찰청은 상황실 근무자 자리 간격을 조정해 근무자간 비말 등의 전파를 최소화하도록 했다.

경찰은 상황실 근무자 투입 과정에서 발열체크와 손소독을 시행하고, 시설계의 협조를 받아 매일 오전과 오후 2회 상황실을 방역하고 있다. 개인 헤드셋 사용에다 키보드·마우스 등 장비도 수시로 살균·소독하고 있다. 직원 인수인계 등 회의도 별도 공간에서 진행, 혹시 모를 외부 감염 위협을 막고 있다.

근무자 가운데 확진자가 발생해 상황실을 폐쇄해야 할 경우에도 대비, 임시 상황실로 사용할 공간을 확보했으며, 현재 36명의 근무요원 외에 22명의 추가 인력풀도 구성, 자가격리 인원 발생 때 업무공백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112 상황실은 9명 4개조로 편성돼 2교대로 근무한다.

충북경찰청 관계자는 “상황실은 여러 명이 한 공간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확진자가 나올 경우 업무가 그대로 마비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대비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경찰 내부에 소규모 감염이 일어나는 상황에 대비해 현장 근무 인원에 대한 근무체계를 조정하는 비상계획도 마련했다.

4개조가 2교대 근무하는 지구대·파출소·교통경찰 등은 근무체계를 3조 2교대, 2교대로 순차 전환한다. 격리 인원이 늘어날수록 나머지 인력이 일하는 시간을 늘리고 쉬는 시간을 줄이는 방식이다. 최악의 사정을 가정한 비상계획이다.

화재 등 재난현장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119종합상황실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충북 119종합상황실은 11대의 종합접수대와 120회선의 전화망으로 도내 화재·안전사고 등 긴급신고를 접수하고 있다.

도소방본부는 코로나19 유입 방지를 위해 비접촉온도계(2Ea)와 보호복(20벌), 마스크 등을 확보했으며, 하루 2차례 방역·소독과 함께 수시 환기 등 방역 수위를 한층 높였다.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개인용 헤드셋(45개)도 새로 구비하고, 기존 사용 헤드셋은 소독 후 예비용으로 전환했다. 또 근무 교대 때 전화기를 소독하고, 외부인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

만일 확진자가 발생할 때는 현재 3교대 근무 방식을 2교대로 재편성하고, 해당 팀 전원이 자가격리된다. 2개 팀 이상이 감염돼 119상황실 기능이 마비될 경우에는 청주서부소방서중앙안전센터에 확보한 비상회선(10개)이 가동된다.

도소방본부는 비상상황실인 서부소방서까지 확산될 때를 대비해 도내 12곳의 소방서 개별 신고접수 체계도 마련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