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주민 1000여명 지난해 12월 감사원 감사청구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조성사업이 감사원의 공익감사를 받는다.

7일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대책위원회와 오창학부모연대가 1000여명의 주민 서명을 받아 후기리 소각장에 대한 공익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했다.

감사원은 최근 감사 실시를 결정하고 이 사실을 감사 청구 주민 대표에게 통보했다.

감사원은 앞서 금강유역환경청, 청주시 등을 대상으로 감사 실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조사를 진행했다.

오창읍 주민들은 2015년 청주시가 시의회의 의결 없이 이에스지청원과 소각장 건설 관련 업무협약을 한 과정, 이 협약서에 부당하게 비밀유지 조항이 포함된 이유 등에 대한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또 환경영향평가가 진행되는 과정의 금품수수 및 업체와 공무원의 유착 의혹 등에 대한 감사도 요구했다.

감사원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는 대로 감사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시와 이에스지청원은 2015년 3월 오창과학산업단지 내에 추진 예정이던 폐기물소각시설과 매립장을 관내 타지역으로 이전하기로 협약을 체결했고 이후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소각장 건설을 위해 지난해 2월 12일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제출했고, 지난달 4일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조건부 동의를 받았다.

이영신 청주시의원은 "철저한 감사를 통해 후기리 소각장 조성사업의 문제가 명백히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