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성 취재부 기자/ 당진지역 담당

이은성 취재부 기자/ 당진지역 담당

[동양일보 이은성 기자]지난 4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앞으로 일정 기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 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정부가 5일로 끝내려 했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19일 까지 재연장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각 지자체에서도 중앙정부와 발맞춰 코로나와의 전쟁에 고군분투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언제까지 연장할지, 사회적 거리 두기 이후 시작하려던 일상생활 속 생활 방역 체계는 어떻게 할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보인다.

지역사회 소규모 집단 감염이 여전하고 해외 입국자들을 중심으로 한 확진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속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해 왔던 지자체는 청청지역을 찾아 외부로 이동하는 관광객들의 유입차단과 방역예방에 사활을 걸고 있는 때이다.

하지만 당진시의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은 실효성이 낮아 보이며 시 보건당국관계자들 조차도 감당하기가 벅차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또한 현재까지 확진판정이 전무한 사례가 알려지며 전국에서 찾아오는 관광객의 수가 계속적으로 늘면서 긴장감 또한 상승하는 가운데 관련공무원들과 시 보건당국 공무원들의 피로도는 한계치를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당진시 자료에 의하면 지금까지 당진 소재 유명 여행지 3곳을 다녀간 상춘객수는 지난 3월 한달동안 최소 60만명 이상으로 집계된다.

시 보건소에서 배부한 방역약품과 자체적으로 평소에 2회정도 청소를 하는 것외엔 별다른 방역책은 없다는 것이 더 놀라운 뿐이다.

현재까지도 출입제한 및 신원파악등 철저한 방역에 힘쓰고 있는 교육행정 기관, 치안을 담당하는 기관, 소방 관련기관들 처럼은 아니어도 예산·인력부족 이라는 변명은 통하지 않는것을 명심해야 할것으로 보인다.

방역대책을 책임지고 있는 시는 방역의 헛점이 생기는 순간 그 책임을 시민들에게 전가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당진 이은성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