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국회의원, 이번 총선 앞서 지난 20대 당시 공약 이행 여부도 제시해야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21대 총선에 출마한 충청지역 여야 후보들이 공약을 쏟아내며 유권자들을 유혹하고 있지만 단계별 실행계획 등은 제시하지 않고 있어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번 총선에 출마한 현역의원 후보들은 지난 20대 총선 공약의 실행 여부를 명확히 알려 유권자들의 선택을 도와야 하지만 이를 외면하고 있다.

충북 중부3군(증평·진천·음성)만 봐도 여야 후보들은 지역발전 5대 핵심 공약을 내놓으며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으나 국가재정운영계획에 따른 재정확보방안, 연도·단계별 상세 실행계획, 중부 3군 지자체와의 협력의 폭 등은 제시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지역발전 거대 공약으로 지역민의 기대 심리만 부풀려 놓고 역대 정치인들처럼 총선 이후 '아니면 말고' 식이란 얘기다.

정치신인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후보는 지역 공약으로 △증평교육지원청 및 공립 명문고 설립 △경기 통탄~진천~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간 수도권 내륙선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확장을 제시했다. 또 △중부내륙선 지선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충북혁신도시 클러스터용지 용도 변경 등을 5대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3선에 도전하는 미래통합당 경대수 의원도 △지역민생경제 살리기△수도권 연계 철도망 구축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확장 등을 총선 공약으로 내놨다. 이와 함께 △지역 내 교통망 확충 △혁신도시 정주여건 확충 및 기존 원도심 상생발전 등 5대 핵심 공약을 제시했다.

하지만 이들 공약 추진을 위한 재정은 어떻게 확보해 나갈 것이며, 임기 4년간 연도별 추진 계획은 무엇인지에 대해선 두 후보 모두 아무런 설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특히 수도권 인구가 지난해 12월 국가 전체 인구의 50%를 넘어서면서 수도권규제에 대한 충청민의 요구가 팽배하고, 또 지방분권·분산 추진을 위한 지방분권형 개헌 등에 대한 요구도 빗발치지만 이에 대한 공약 하나 찾아볼 수 없다.

여기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국가재정계획이 바이러스 극복 분야 예산 재편성 등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점까지 감안할 때 이들 두 후보의 임기 내 공약 실행 가능성에 의문이 생긴다.

이와 관련, 주민들은 "공약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지키는 게 더 중요하다. 지키지 않을 경우 책임은 어떻게 질 것인지 대해서도 후보들 모두 명확한 입장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