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9일 현재 대전과 세종 등 충청권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진 환자가 9명이나 나왔다. 완치 판정을 받았다가 다시 확진된 환자가 잇따라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완치 후 재확진 국내 첫 사례는 지난 2월 말 경기도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코로나 감염증 치료를 받고 퇴원을 했던 70대 여성에게서 나타났다. 이 환자는 "2주 뒤에 진료 받으러 올 때까지 외출하지 말고 집에만 있으라"는 담당 의사의 지시에 따라 자가격리 중 6일 만에 증상이 다시 나타나 재확진 판정을 받았다.

신종 코로나 감염증은 미스터리가 많다. 무증상 감염, 강한 전파력, 기저질환 없는 중증 발전, 완치 퇴원 후 재확진 등이 그것이다. 그 중에서도 완치 판정 후 다시 확진되는 사례는 또다른 불안감을 안겨준다.

상황이 이런데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답답함을 참지 못한 일부 젊은이가 유흥업소로 몰리는 현상이 걱정스럽다. 전문가들은 증상이 미약한 젊은이들이 감염 사실도 모른 채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조용한 전파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게다가 가볍게 앓고 지나간다던 당초 판단과 달리 최근엔 해외에서 기저질환이 없는 건강한 젊은이들도 감염 후 사망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국내 완치 후 재확진된 사례가 80여건이나 된다. 여차하면 손쓸 새도 없이 감염이 다시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이 언제든 터질 수 있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당초 '5일까지'에서 '19일까지'로 연장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 불가피했다고 본다. 선거운동 때 '주먹 악수'도 자제하라는 당국의 당부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 일상·경제 생활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 방역'으로 전환할 수 있는 조건은 신규 확진자 수가 하루 평균 50명 이하로 감소하는 수준이라고 한다. 증가 수가 지난 주말 수준을 이어가거나 더 줄어야 한다는 얘기다. 당국의 강력한 행정 조치와 함께 시민 사회의 자발적인 동참과 협조가 어느 때보다도 긴요한 이유다. 효과적이고 엄격한 방역 실천이 선행돼야만 직장과 학교 등 일상으로의 복귀가 앞당겨진다는 사실을 더욱 명심해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