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 후보 31명 정책질의…“11명 답변”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충북지역 후보자들이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내 19개 지역단체들로 구성된 ‘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는 도내 8개 선거구 후보자들에게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찬반 여부와 한국사회 차별·혐오 해소를 위한 정책 대안을 묻는 질의서를 보낸 결과 이 같이 답변했다고 9일 밝혔다.

충북연대에 따르면 도내 31명의 후보자 중 반송 등을 제외한 26명(1명 중도사퇴)에게 질의서를 발송했으며 정정순·이장섭·변재일·곽상언·임호선(민주당), 정우택·경대수(통합당), 김홍배·이창록(민생당), 김종대(정의당), 이명주(민중당) 후보 등 최종 11명이 답변을 보냈다.

응답한 후보들은 모두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서는 ‘찬성’ 입장을 밝혔다. 충북연대는 그러나 “충주 선거구와 제천·단양 선거구 후보들은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 입장을 밝힌 후보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차별·혐오 해소를 위한 정책 대안으로는 △차별금지 사유·영역 추가 △차별금지법에 처벌 뿐 아니라 예방·구제 등 포함 △학력·젠더 등 다양한 분야의 차별 및 포괄적 혐오표현 규제 △성평등 문화 만들기 △장애인차별금지법 강화 등이 다양하게 제시됐다.

충북연대는 “응답을 하지 않은 후보자에 대해서는 유권자들이 현명하게 판단할 것”이라며 “총선 후 당선자들이 차별금지법 제정을 비롯해 인권신장과 평등 사회를 위한 활발한 입법활동에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