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은 언론과 정치인들이 전사적으로 정치 쟁점화 부추겨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초대형 현미경으로 불리는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놓고 정치 쟁점화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호남지역에서는 이미 지역언론과 정치인들이 모임을 갖고 전도적으로 유치에 나서고 있다.

호남지역에서는 가장 강력한 라이벌로 충북을 꼽고 있다. 이들 언론들은 한 목소리로 “이번 총선에서 몰표를 받은 국회의원들의 실력을 가늠할 첫 시험대”라고 등을 밀고 있다.

오는 5월 7일 정부의 우선협상지역 결정을 앞두고 호남지역은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를 위해 학계와 정계 등 각계각층이 당위성과 지지 성명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이들은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을 치료할 신약 개발과 부품‧장비를 비롯한 신소재 개발 등 모든 기초과학 분야 연구에 활용이 가능한 방사광가속기의 최적 입지로 호남권을 꼽고 있다.

호남권의 광역단체장, 현역 국회의원, 대학총장, 상공회의소 회장, 시민사회단체 대표, 기업체 대표, 과학기술 관련 국책연구기관장 등 200여명으로 구성된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를 지난 9일 출범했다.

전남도 대표 35개 단체들로 구성된 전남도사회단체연합회는 지난 17일 전남도청에서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한 도민의 공감대 확산과 염원을 담은 지지 성명서를 발표했다.

재경광주전남향우회도 이날 수도권 500만 향우의 뜻을 모아 전남도 최대 핵심과제로 추진중인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2200여명의 과학기술인이 참여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광주‧전남지역연합회도 이날 광주과학기술원에서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이렇듯 호남지역에서는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해 전도민이 나선 모양새지만 충북은 오히려 상반된 분위기다.

충북도는 8명의 국회의원 당선인들과 이번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었지만 일정 등의 조율이 쉽지 않아 5월로 연기했다. 방사광가속기 유치 역시 충북 최대의 현안인만큼 간담회에 관심이 쏠렸다.

박중근 충북도기획관은 이와 관련, “호남지역 당선인들이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정치 쟁점화 할 수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충북에서는 정치보다는 제반 여건을 갖고 합리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그렇지만 우리지역 언론에서도 이 문제를 심도있게 다뤄준다면 충북도 입장에서도 유치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경재 도 신성장산업국장도 “호남지역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간담회를 갖고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는 소식은 알고 있다”며 “하지만 국가 정책을 특정 지역 정치인들이 나서 좌지우지하겠다는 발상은 시대착오적"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어 “과기부에서 밝힌 것처럼 심사위원들이 공정하게 처리하리라 믿는다"며 “방사광가속기 구축은 충청권 공통 현안으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지난 1월 ‘28회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방사광가속기 충북 구축을 정부에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충북도는 정부 공모사업으로 정치적 입김을 배제하고 엄정한 평가만 거친다면 유치에 자신있다는 입장이다. 수도권에서 거리가 멀고 과학 기반이 취약한 호남보다는 국토중앙에 위치한 지리적 잇점과 각종 연구기반시설이 우수한 청주가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허 국장은 "호남의 정치권과 언론들이 이런 이유 때문에 정치적으로 해결하려 하겠지만 이번만큼은 정부도 냉정하게 판단할 것"이라며 "그러나 정치권 동향을 예의주시해 결정이 날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