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나다움을 찾는 어린이책 교육문화사업’

[동양일보 김미나 기자]여성가족부는 롯데지주,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나다움을 찾는 어린이책 교육문화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책을 통해 성별 고정관념과 편견에서 벗어나 다양성을 존중하고, 남자다움이나 여자다움이 아닌 ‘나다움’을 배우고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함이다.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성인지 감수성을 담은 우수도서 134권을 여성가족부 추천 ‘나다움 어린이책’으로 선정한 데 이어, 올해는 2019년 5월 이후로 출간된 신간을 중심으로 추가 선정한다.

선정된 도서는 공공도서관, 온·오프라인 서점, 전시회 등 관련 행사에서 우수한 성인지 감수성 도서로 소개되며, ‘나다움 책장’ 사업을 통해 전국 초등학교에 보급될 예정이다.

도서선정 사업 참여를 원하는 출판사는 책 목록과 소개글 등을 작성한 신청서와 심사용 도서를 오는 30일까지 우편으로 발송하면 된다.

또 뛰어난 작품성과 성인지 감수성을 지닌 어린이책 창작을 독려하기 위해 ‘나다움 어린이책 창작공모전’도 진행한다.

창작공모전은 그림책·장편동화·단편동화 3개 부문으로 나눠 공모하며, 기성·신인작가 모두 응모할 수 있고, 당선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창작 지원금 성격의 소정의 상금을 지원한다.

지난해 대상 당선작인 <텔레비전에 우리가 나온다면(가제)(김다노 지음)>은 올해 7월을 목표로 출간 추진 중이다.

이건정 여성가족부 여성정책국장은 “5∼6세의 아동기부터 편견과 고정관념이 형성되기 시작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는 만큼, 어린 시절의 올바른 학습과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 어린이‧청소년들이 책을 통해 어릴 때부터 성인지 감수성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적극 개발하고, 성평등 도서 보급과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미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