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윤남진(더불어민주당·괴산) 충북도의원은 21일 381회 충북도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개발공사의 변화와 혁신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충북개발공사 조례 제6조는 공사의 사업수행 분야를 주택-건축사업, 토지개발 및 분양사업, 도시재생사업, 관광단지 조성 및 관리, 산업단지 조성 및 관리사업, 체육시설 건립 및 공원개발사업 등 수 많은 분야의 공공성과 수익성이 있는 경영수익사업을 규정하고 있다”며 “이 중 관광, 리조트 등 관광단지 조성 및 관리 사업은 고유목적 사업으로 규정돼 있으나 충북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공사의 의지가 매우 부족하고, 일부 사업을 제외하고는 사업범위가 매우 협소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사업구역도 같은 조례 제8조에 따라 도내 일원을 사업구역으로 한다고 규정돼 있지만 2006년 공사가 설립된 이후 14년 동안 같은 충북에 위치하고도 단 한건의 사업을 추진하지 않은 지역도 존재한다”며 “지난 해 공사의 성과목표를 보면 주된 사업 분야가 용지분양·개발·보상으로 산업단지 조성만으로 균형발전사업을 추진함으로서 아이템이 부재하고 단편적 이익에만 치중해 안전한 공사경영에만 치중하는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주요 현안 30건 중 대행 사업이 무려 23건으로 주류를 이루고 있는 사업구조를 탈피하고 도민들에게 실익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분야의 확대와 도입이 시급하다”며 “의회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공사에 요구하고 있지만 역으로 단지개발 위주의 사업과 지자체 위·수탁 사업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타 시도 개발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역 사회와 연계된 지역개발사업, 임대형 공공주택 건립사업, 관광사업 등 여러 분야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해 사업추진을 현실화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전국 15개 광역 도시개발공사들은 최근 지역의 여건변화와 정부 정책에 맞추어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하지만 충북은 도민들이 체감하는 공기업으로서 역할과 의무를 다했다고 평가하기는 역부족이다. 공사의 사업 분야인 도시개발과 도시재생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절실하다.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