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근 의원, 시 소유 조각품 반출 논란 현황 파악 나서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이번 총선에서 조각품 무단 반출 논란에 휩싸인 충주시가 수 년여 간 구매 또는 기증받은 작품에 대해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 있다.

충주시의회 조중근 의원은 집행부에 보유 미술품 현황 자료를 요구한 결과 전체 305개 작품 가운데 48개가 소재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21일 밝혔다.

조 의원에 따르면 집행부에 요구해 받은 자료에는 ‘보유장소 확인 중’ 작품은 한국화와 서양화, 공예품, 서예 작품, 조각, 사진 등 총 305개다.

조 의원은 이번 총선 과정에서 미래통합당 이종배 후보가 시장직을 사퇴하며 시 소유 조각품을 무단으로 가져갔다는 의혹이 일자 시에 작품명과 작가명, 구매가격, 보유장소 등 자세한 미술품 보관 현황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조 의원은 “행정안전부 지침대로 미술품을 관리하지 않은 책임은 집행부에 있다”며 “6월 행정사무감사 시 미술품 부실 관리문제를 추궁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행정사무감사 추진과 별도로 미술품 관리에 대한 조례 제정도 추진 중이다.

시 관계자는 “구매 또는 기증받은 작품은 과별 서고와 본청·외청 사무실과 복도 등지에 분산돼 있어 매년 일일이 확인하지 못했다”며 “1차 조사에서 40여 건이 확인되지 않았고, 현재 2차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미술작품 무단 반출 의혹은 이번 총선 과정에서 시 소유 조각 작품이 6년여 가량 이종배 의원 충주당협 사무실에 보관돼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선거 과정에서 고소‧고발이 이뤄졌다.

논란이 일자 당시 이종배 후보 측은 “2014년 4월 시장직을 사퇴한 뒤 비서진이 소지품 정리 과정에서 착오로 미술품을 함께 포장했다”며 “이후 시청서 3개월여간 보관하다가 그해 8월 국회의원 당선 후 사무실로 짐을 보내와 보관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확인 미비로 빚어진 일로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논란이 일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도의원들은 곧바로 이 후보를 고발 조치했으며, 충주지역 6개 시민단체도 선거운동 막바지에 기자회견을 열어 이종배 후보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