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국토부,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 발표

22일 오후 대전시 동구 코레일 대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 김현미(가운데) 장관과 허태정(오른쪽 네번째) 대전시장이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사업 기본 협약체결후 관계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대전시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대전역 인근 쪽방촌 1만5000㎡가 공공주택지역으로 정비되고, 원도심 대전역 일대가 철도산업 클러스터와 도심 업무,상업지구로 탈바꿈한다.

대전시와 국토교통부, 동구청은 22일 한국철도 본사 대회의실에서 이 같은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을 발표했다.

이 사업은 동구청과 LH, 대전도시공사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참여해 쪽방촌(1만5000㎡)과 철도부지(1만2000㎡)를 묶어 공공주택지구로 지정 후 추진한다.

부지에 주상복합 6개동과 업무·상업 건물, 오피스텔 등이 들어선다.

주상복합에서는 기존 쪽방촌 거주자를 위한 영구임대 250채와 행복주택 450채, 민간 분양 아파트 700채가 공급된다.

쪽방 주민의 거주 면적은 3.3∼6.6㎡에서 16㎡로 2∼5배 넓어지지만 임대료는 오히려 평균 10만원대에서 3만1000원으로 내려간다.

개발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쪽방 주민들은 인근에 마련되는 임시 이주공간에 머무른다. 대전시와 동구청은 도시재생 사업지역 내 숙박시설을 빌려 이들을 위한 임시 이주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영구임대 단지에는 쪽방 주민의 심리치료와 직업교육, 자활 등을 지원하는 생활지원센터가 들어서고 그간 주민들을 위해 무료급식과 진료 등을 제공한 돌봄시설 '벧엘의 집'도 입주한다. 쪽방 주민들이 다른 곳으로 쫓겨나지 않고 재정착하도록 돕기 위해서다.

업무·상업 건물엔 ‘철도산업 복합 클러스터’ 등 업무단지와 컨벤션·전시·회의 등 중심의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철도산업 복합 클러스터에는 대전역 주변에 있는 철도 업무시설과 철도 인재개발원, 연구개발(R&D)센터 등이 모일 예정이다.

사업자들은 주민 의견수렴 등 절차를 거쳐 올 하반기에 부지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내년 보상에 착수한 뒤, 2022년 착공해 오는 2024년 첫 입주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추진된다. 대전역 대전로 건너편 낙후된 저층 골목 상권을 정비하고, 그 일대를 명소화해 특화거리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와 LH가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세운 뒤, 6월까지 국토부에 신청할 예정이다. 도시재생 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이 선정되면 내년부터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