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서류보완 안 돼 사업비 추산못해” 승인불가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560만 충청인이 염원했던 2030년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가 사실상 무산됐다.

22일 문화체육관관부와 충북도 등에 따르면 이날까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유치의향서 제출을 완료해야 하지만 정부가 충청권 유치를 승인하지 않으면서 서류제출 조차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승인 없이는 OCA에 유치신청을 할 수 없다.

앞으로 충청 아시안게임 유치 무산에 따라 4개 시·도 공조 미흡 등에 대한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등 4개 시·도지사는 지난해 2월 2030년 하계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유치 업무협약을 맺고 공조키로 했다.

부산과 인천이 아시안게임을 이미 개최했고 대구는 세계육상선수권,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 등 한국의 주요 지역에서 그동안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잇따랐지만 중부권에선 변변한 대회개최가 없었다는 것이 큰 명분이었다.

매머드급 대회개최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이미지 제고는 물론 유치 확정 때 대회 준비 과정에서 막대한 국비 투입에 따른 체육 인프라 및 SOC 확충 등 기대감도 부풀려 왔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 10일 서울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2020년도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유효표 68표 가운데 찬성 67표로 국내 유치도시로 선정되면서 대회 유치에 기대감을 높였다.

4.15총선에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공동공약으로 이 사안이 오르며 정치권의 지원을 받은 듯 했지만 정부가 OCA 유치의향서 제출 마감일인 22일까지 이 대회 충청권 공동유치를 승인하지 않으면서 1년 여에 걸친 지역의 노력이 결국 물거품으로 돌아갔다.

대회 실패 요인으로는 OCA가 통상 아시안게임 개최 8년 전에 해오던 개최도시 결정을 이례적으로 10년 전인 올 11월로 변경 통보하면서 대회 준비 기간이 절대 부족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다.

일각에선 충청권의 공조 미흡도 패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유치전에 처음 나설 때에는 4개 시·도지사가 한자리에 모여 협약식을 개최하는 등 의욕을 보였지만 준비 기간에는 충북도를 제외한 나머지 지자체의 역할이 미미했다는 것이 체육계의 전언이다.

대한체육회가 충청권을 단독으로 국내 유치후보 도시로 결정했을 당시에도 4개 시·도에선 공식 보도자료 조차 내놓지 않는 등 대회 유치 의지에 의구심이 들기도 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정부가 충청권 유치를 최종 승인하지 않아 대회 유치의향서를 제출하지 못했다”며 “향후 대응방향은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관련 서류를) 충북도에 보완요청을 하였으나 제대로 된 보완서류가 접수되지 않았다”며 “개최장소 노후화로 신규 건축에 소요되는 예산규모 등이 나와야 전체 사업비를 추정하는 데 이같은 점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승인불가 이유를 설명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