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충북지부가 23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와 충북인재양성재단의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사업' 철회와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가 충북도와 충북인재양성재단의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사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23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가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사업'이라는 명목으로 도내 7~8개 고교를 선정해 학교당 1억5000만원까지 지원하는 것은 입시경쟁 교육에 돈을 대겠다는 특혜사업"이라며 철회와 폐기를 촉구했다.

이들은 “2018년부터 자사고 설립으로 논란을 빚은 이시종 지사의 특권 의식과 시대착오적 교육관을 반영한 것”이라며 “도내 고교 84곳 중 48곳의 일반계 고등학교에만 선별적으로 시행한 것부터 차별적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신청서에는 최근 2년간 국·영·수 등급 수능성적과 학생 수를 포함해 최근 1년간 수능 모의평가 성적까지 기재하도록 해 학교 간 서열화와 사교육을 더욱 조장할 것"이라며 "공모에 응한 학교는 공교육기관이기를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충북도와 인재양성재단은 교육기본법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습자가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 간의 교원 수급 등 교육 여건 격차를 최소화하는 시책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라고 명시된 책무성을 저버린 채 공교육을 심각하게 왜곡하고 교육의 평등권을 위배하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도와 재단은 관련 예산을 기초자치단체 교육환경 개선과 교육경비 지원에 투입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도와 재단은 지난 7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