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 “문체부 의지·협조 부족”
문체부 “지자체 유치계획서 준비 미흡한 탓”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2030년 하계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가 무산되면서 책임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협조가 부족했다’고 주장하는 반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자체의 준비가 미흡했던 탓’이라며 화살을 상대에 돌렸다.

고근석 충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23일 도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의 갑작스러운 유치 신청 절차 개시로 시간이 촉박했던 건 사실이지만, 문체부의 의지가 있었다면 기간 내 신청이 가능했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OCA는 8년 전에 개최도시를 확정하는 관례를 깨고 ‘4월 22일까지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의향서를 제출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 1월 23일 회원국 올림픽위원회에 보냈다.

이후 대한체육회 공모를 통해 충청권 4개 시·도가 국내 후보 도시로 확정됐다.

충북도는 4개 시·도를 대표해 지난 13일 문화체육관광부에 공식 유치 신청을 했고, 이달 20일 문체부가 요구한 보완 보고서를 추가 제출했다.

하지만 문체부가 22일까지 보고서의 추가 보완을 요구하는 등 승인을 미루는 바람에 아시안게임 유치 계획은 결국 자동 무산됐다.

고 국장은 “문체부가 유치 확정 후 실행계획 단계에서나 나올법한 계획안을 유치 계획서에 담도록 지속해서 보완을 요구했다”며 “신청 시한 마지막 날까지 이런 요구를 한 것은 지나쳤다”고 서운함을 내비쳤다.

이어 “애초 2025년 유니버시아드 유치를 검토하던 충북에 아시안게임 유치를 제안한 게 문체부였다”며 “그런데 막상 아시안게임 유치 활동에 나서니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했다”고 덧붙였다.

일부에서는 2030년 부산월드엑스포 등 다른 국제행사 유치에 더 비중을 둔 문체부가 예산 부담 등을 이유로 애초부터 같은 해 열리는 아시안게임 유치를 꺼렸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에 대해 문체부는 촉박한 일정은 차치하더라도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해 충청권 4개 시·도가 낸 유치계획서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4개 시·도가 제출한 유치계획서를 보면 사용할 41개 경기장 중 일부는 1970년대 지어진 것으로 개·보축이 불가피한 데 단순히 4개 경기장만 신축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명확한 총사업비 산출조차 할 수 없었다는 게 문체부의 설명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1조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는 계획을 ‘90일 이내 유치 심의’라는 규정까지 어겨가며 승인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상황이었고, 계획서상 미흡한 부분이 너무 많았다”고 전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대안으로 2027년 유니버시아드와 2034년 아시아게임 유치를 지속해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