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배려 부족·홀대론 확산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청권 대전·세종시와 충남·북 4개 시·도가 2030 아시안게임 유치에 합의하고 추진했지만 정부가 이를 승인하지 않으면서 충청권 홀대론이 확산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2030 아시안게임을 통해 560만 충청인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자긍심을 고취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애섰다. 또 이를 통해 전국 최저 수준의 체육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복안이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한 목소리로 유독 2030 아시안게임에만 엄격한 잣대를 적용했다고 주장한다.

정부는 총사업비 추산액과 경기시설 확보 미흡 등을 이유로 대회를 승인하지 않았다. 반면 2032년 서울평양올림픽의 경우 작년 2월 11일 대한체육회에서 국내 유치 도시가 확정된 이후 불과 나흘 만에 정부 승인을 받아 15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유치 의향서를 제출할 수 있었다

한 체육계 관계자는 “정부 의지만 있었다면 선 승인 후 보완 절차를 거쳐 아시안게임 유치 도전이 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더구나 대한체육회가 국내 후보도시 확정 후 국제연맹측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하지 못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사례라는 점이다.

대한체육회는 현지 실사, 대의원 총회(4월 10일) 등을 거쳐 충청권 4대 시·도를 2030 아시안게임 후보 도시로 확정했다. 후보 도시로 확정한 후 정부가 대회를 승인하지 않은 사례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정부의 관심·배려 또는 의지 부족을 넘어 충청권 홀대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아시안게임과 유니버시아드, 육상·수영 세계선수권대회 등 국제경기대회를 개최했던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등은 수천억 원을 투자해 많은 경기장과 기반시설을 건설했다

그러나 충청권은 국제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이 있음에도 한번도 국제경기대회를 유치하지 못했다.

따라서 2030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통해 새롭게 도약하는 충청권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충청인의 결속력 강화, 부족한 체육 인프라를 확충하려고 했으나 미승인으로 모두 ‘물거품’ 됐다.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청권은 충분한 역량을 갖췄음에도 정부의 관심과 지원 부족으로 국제경기대회를 유치할 수 없었다"며 "아시안게임 유치를 무산 시켜 체육 인프라 확충 기회를 잃게 한 것은 충청권을 무시한 처사"라고 날을 세웠다.

이두영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공동대표는 "체육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충청권의 사정은 고려하지 않고, 서울평양올림픽과 확연히 대비되는 과정을 볼 때 충청권 홀대론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진행되고 있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 선정에서도 부지 안전성, 지리적 여건, 발전 가능성 등 모든 측면에서 전국 최적지임이 자명한 청주 오창을 두고 정부가 정치적 이해관계와 압력에 의해 또다시 충청권을 외면한다면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엄재천 기자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