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충남 청양, 3년간 총 280억원 투입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대전시와 충남도가 올해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사업자’로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심의위원회를 열어 대전과 충남을 2020년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 사업자로 결정했다.

혁신타운은 기술 혁신, 창업 지원, 시제품 제작, 네트워킹 공간 구축 등 각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에 필요한 지역 통합 거점으로써의 역할을 맡게 된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입주기업 수요분석, 타당성조사 등을 자체 수행한 바 있다. 특히 입적지인 대전 동구와 충남 청양군은 산업 위기지역으로 가점이 부여됐고 주민 참여, 사회적 가치 확산, 향후 자립도 등에서 최종 적격 승인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심의위원회는 산업·지역발전, 사회적경제 등 각 분야 민간 전문가로 구성되며 사업자 선정과 예산 규모 확정 등 사업 운영상 중요 사항에 대한 심의를 맡는다.

올해 지자체 공모를 통해 선정된 이들 지역에는 각각 3년간 총 280억원이 투입된다.

충남도의 경우 혁신타운 유치를 위해 지난해 시.군 수요조사 및 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지로 청양군을 선정했다. 이미 기획재정부 보조금 적격성 심사를 통과했고, 산자부 사전검토위원회 적격성 검토 등의 사전 절차도 완료했다.

도는 이번 선정에 따라 도내 지역사회 기반인 농촌자원과 연계, 사회적경제 제조·유통 혁신거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청양 옛 청양여자정보고 부지에 1만4090㎡ 규모로 사회적경제 기업의 창업 지원과 기술 혁신, 네트워킹을 위한 공간을 구축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3년 동안 농산물체험·판매 레스토랑, 리빙랩·메이커스스페이스, 입주공간, 게스트하우스, 회의실 등을 조성한다.

충남도 관계자는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유치는 사회적경제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중요기반이다”라며 “청년 등 고용 취약계층에게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나아가 고령화와 인구감소에 대한 적극적 정책을 통해 균형발전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