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 ‘고교 서열화 부추기는 선별지원 사업 중단’ 촉구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충북도가 충북인재양성재단을 통해 추진하는 충북교육경쟁력강화사업이 교육단체들로부터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충북 도내 교원과 교육전문직,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새로운학교 충북네트워크'는 27일 "이시종 충북지사는 고교 서열화 및 사교육화를 부추기는 시대착오적 교육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지사가 이사장인 충북인재양성재단이 추진하는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 사업'은 기준도 모호한 입시 실적에 따라 소수의 일반고에만 선별적으로 예산을 지원하는 '고교 서열화' 사업"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어 "문제의 사업은 우수 학생 지도 명목으로 수백만원짜리 고액 입시 강사를 학교로 끌어들이는 '고교 사교육화' 사업을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라는 이름으로 미화시킨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인재양성재단의 이런 시도는 지난해 불거졌던 이 지사의 명문고 육성 정책을 회생시키려는 꼼수"라며 "이 사업을 중단하고, 도교육청과 함께 진정한 지역교육 경쟁력을 강화하는 길을 모색하는 한편 공공 교육 인프라 조성에 힘쓰라"고 촉구했다.

앞서 전교조 충북지부도 지난 23일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반계 고교만 선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부터 차별”이라며 “공교육을 심각하게 왜곡하고 교육의 평등권을 해칠 것”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전교조는 충북도와 인재양성재단은 관련 예산을 기초자치단체 교육환경 개선과 교육경비 지원에 투입하라고 요구했다.

충북도와 인재양성재단은 지난 7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도내 일반고 중 7∼9개교를 선정, 학력 향상 및 진로·진학 교육을 위해 학교당 1억5000만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