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명화학공학과 이상엽(사진 오른쪽) 특훈교수 연구팀. KAIST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생명화학공학과 이상엽 특훈교수 연구팀과 경북대학교 김경진 교수팀이 시스템 대사공학을 이용해 바이오 플라스틱의 원료인 '숙신산'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시스템 대사공학은 미생물의 복잡한 대사 회로를 조작해 다양한 화학물질과 연료, 고분자 등을 친환경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다.

연구팀은 소의 첫 번째 위(반추위)에서 분리한 미생물 '맨하이미아'(Mannheimia)의 대사 회로를 조작해 다량의 숙신산을 생산할 수 있는 개량 균주를 개발했다.

포도당, 글리세롤, 이산화탄소를 원료로 1ℓ당 134g의 숙신산을 생산할 수 있다.

시간당 숙신산 생산량은 1ℓ당 21g으로 기존 생산 공정 효율(1ℓ당 3g)보다 최대 7배 높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지난 4월 23일 자에 실렸다.

이상엽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미생물 기반 바이오 숙신산 대량 생산 기술은 화학산업의 플랫폼 화학물질로 사용될 수 있는 숙신산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환경친화적인 바이오화학 산업으로의 전환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