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과 전남 서로 잇점 내세우며 막바지 총력
균형발전, 접근성, 기반 안전성, 과학(제품)연구 인프라....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최종 입지 선정을 위한 현장실사와 평가가 7일 실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산업지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부지선정평가위원회'는 전날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전남 나주혁신도시에 이어 청주 오창을 각각 방문, 90여분동안 유치 계획 설명과 실사,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평가위는 이를 토대로 8일 오전 최종 입지를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해 충북과 전남은 평가단을 상대로 마지막 순간까지 총력을 기울였다. 이들은 △국가균형발전 △접근성 △기반 안전성 △과학(제품)연구 인프라 등을 강조했다.

전남도는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관련 균형발전 논리를 주장하며 ‘지역 균형 발전’을 키워드로 ‘한전공대’를 내세웠고, 청주는 ‘수도권과의 교통 접근성’을 들며 ‘인근 국책 연구시설 시너지 효과’를 강조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역낙후도 비교시 전남도가 종합점수에서 전국 최하위”라며 “2019년 기준 지역낙후도는 충북 11위, 경북 13위, 강원도 14위, 전남 16위”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어 “인구증가율, 노령화지수, 재정자립도, 제조업 종사자 비율, 승용차 등록대수 등에서 충북이 우위에 있다”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방사광가속기 입지를 전남에 배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충북도는 이 같은 전남도의 논리를 반박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전남은 광주광역시를 아우르고 있지만 충북은 광역시 하나 없다. 그만큼 낙후됐다는 얘기"라며 “청주를 제외하면 충북의 인구는 80만명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또 나주혁신도시는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로, 광주와 전남을 포함한 낙후도 지수 적용이 타당하다고 지적한다. 광주전남을 합하면 인구 332만명으로 충북지역의 2배다. GRDP는 광주전남이 116조2800억원으로 충북지역(69조6575억원)의 1.7배다.

충북은 2019년 전국 시도별 지역낙후도 순위 11위로 재정자립도, 도로율, 의사수 등 평가지표가 전국 평균이하다. 전남에서 지역낙후도 전국 최하위임을 내세워 균형발전 차원에서 방사광가속기 유치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이번 방사광가속기 유치 공모에 지원한 충북(11위), 경북(13위), 강원(14위), 전남(16위)지역은 모두 지역낙후도 하위 지자체로 상대적 순위의 차이는 있으나 절대적 낙후지역이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고 강조한다.

충북은 지역낙후도 하위그룹의 낙후지역임에도 정부의 각종 균형발전정책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다. 2019년도 충북도 균형발전특별회계 배정액은 전남의 3분의1, 경북의 2분의1 수준이다. 보통교부세, 국비지원액도 타지역 대비 60~80%대 수준으로 현저히 낮은 편이다.

전남 나주혁신도시는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최대 규모로 한국전력공사 및 관련기업, 한국농어촌공사, 우정사업정보센터 등 지역경제를 이끌 대형 공공기관이 다수 입지해 있다.

최근 한전공대 설립허가(1조6000억원) 혜택을 받은 전남에 방사광가속기 추가는 국가예산 지원의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전남은 한전공대 설립으로 막대한 예산지원과 학생교수연구인력(5000여명) 유입에 따른 지역혁신발전기반 조성의 수혜를 누리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한 전남의 균형발전 논리는 비수도권 지역 간 불필요한 경쟁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며 “국가균형발전 정책은 수도권 과밀로 인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균형을 해소해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