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 입지조건 갖추고 2008년 MB정부 때 경북에 고배
4.15 총선 정국 속 여당·호남 정치권 ‘충북 흔들기’ 시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충북이 우여곡절 끝에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성공했다.

충북은 2008년 이명박 정부 당시 방사광가속기 유치전에 뛰어들었지만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도 힘의 논리와 막판 뒷심부족으로 경북(포항)에 고배를 마셨다.

이에 따라 2017년 방사광가속기 유치 재추진을 위한 검토에 나섰고 지난해 7월 후보지를 선정하고 일찌감치 국회와 지역에서 토론회를 연이어 개최하는 등 절치부심했다.

하지만 ‘전남 유치 몰아기기’ 등 정치권의 입김이 적잖이 작용해 막판까지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실제 4.15 총선 정국 속에 세종시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전남 구축’이라는 발언을 해 충북도민들로부터 공분을 샀다.

이 대표는 최종 입지 선정을 1개월 앞둔 지난 달 8일 오전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주재한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 모두 발언에서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E-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광주와 전남에 구축해 호남을 미래 첨단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해 후폭풍을 예고했다.

민감한 선거철에 특정지역에 가서 유치를 약속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날뿐더러 충북도민을 무시한 한심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며 반발을 불러왔다.

호남(광주·전북·전남) 정치권은 우선협상 지역 선정을 앞두고 정부에 압력을 넣는 등 ‘충북 흔들기’를 시도했다.

20대 총선이 끝난 뒤 호남권 국회의원 당선인 28명은 전남지역에 유리하게 평가지표를 재조정해야 한다며 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달 23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구축 건의문’을 작성, 청와대·국무총리·국회·민주당·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여당에 보냈다.

이 건의문은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평가지표를 재조정해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나주)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반드시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내용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호남지역 정치권과 일부 언론이 제기한 평가지표 등에 대해 부지선정 기준은 지난 2월부터 한국연구재단에서 실무전문가반 편성을 통한 준비과정을 거쳐 전문적이고 독립적인 ‘부지선정평가위원회’를 통해 최종 검토해 마련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충북 청주(오창)가 최종 입지로 선정된 후 일각에서는 청주 출신 청와대 고위 관계자를 비롯해 다선 지역구 의원 등 ‘정치적 입김이 있었다’고 억지 논리를 펴고 있다.

이에 대해 이명철 신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부지선정평가위원회 위원장(과학기술한림원 이사장)은 “(부지선정에 있어)어떤 정치적 고려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8일 브리핑에서 “과학기술인의 소명의식을 갖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공정하게 평가해 우리나라의 경쟁력 제고에 가장 적합한 입지를 찾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번 결정은 지질·지반구조의 안정성과 교통 편의설, 가속기를 활용할 대학·연구기관·산업체의 집적도 등을 종합평가할 결과물이다.

미래통합당 충북도당은 성명을 내 “지난 총선 당시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얼토당토않은 전남유치 발언에도 불구하고 오창이 입지로 선정된 것은 탁월한 입지조건과 사통팔달의 교통망에 도민의 열망이 점철된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호남지역에서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총선을 앞두고 나주가 될 것처럼 공수표를 날렸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