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서울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는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정부가 등교 개학 연기를 놓고 갈팡질팡하면서 일선 학교와 학생·학부모들이 혼란 속에 빠졌다.

코로나19 집단감염 영향으로 오는 13일 고3부터 시작되는 초·중·고교 등교 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11일 오전 11시로 예정됐던 교육부와 질병관리본부 등 보건당국과의 긴급회의가 취소되면서 혼선을 빚었다.

이날 오전 회의에서는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의 확산 현황을 놓고 등교를 더 미뤄야 할지, 미룬다면 얼마나 더 미룰지, 일부 학년씩 순차적으로 등교해도 괜찮을지 등을 검토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일정이 맞지 않는 등의 이유로 회의가 전격 최소 됐다가 4시간 만에 다시 이뤄졌다.

회의를 미룬 배경에는 등교 연기 여부와 연기 방법에 관한 교육부 내 입장이 명확히 정리되지 않은 탓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날 오후 3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등교 연기 여부와 관련한 영상회의를 진행, 학년별 등교수업 시작일을 일주일씩 뒤로 미룬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13일로 예정돼 있던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 수업은 20일로 연기됐다. 고2·중3·초1∼2·유치원생 등교는 27일로 연기됐고, 고1·중2·초3∼4학년 등교는 6월 3일로 미뤄졌다.

중1과 초5∼6학년은 6월 8일에 마지막으로 등교한다. 교육부가 지난 4일 발표했던 학년별 등교수업 일정이 일주일씩 순연된 것이다.

앞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고3 등교를 일주일 미루자고 정부에 제안했다.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코로나19가 다시 크게 확산될 가능성이 생겨 고3 등교를 일주일 연기하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종료한 지난 5일에서 2주간 지난 시점인 오는 20일 등교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클럽에서 집단감염이 지역사회 감염으로 이어지는 상황이다 보니 ‘집단생활’을 해야 하는 등교를 미루자는 목소리에 힘이 실렸다.

학교 현장에서도 교육 당국이 결정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 결정이 늦어지면서 온라인 수업준비를 해야 할지, 등교 준비를 해야 할지 혼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생활방역으로 전환된 지 수 일 만에 발생한 이태원 클럽 사례는 코로나19의 가공할 전파력과 사소한 방심의 치명적 위험을 다시 일깨워준다.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지만,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결단하고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것을 꺼릴 이유는 전혀 없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