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부실 우려…1학기 중간고사도 '간당간당'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 확산…다음주도 불투명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에 유치원생과 초·중·고등학생 등교일이 예정보다 일주일씩 늦춰지면서 학생은 물론 교육계 구성원 전체가 대혼란에 빠졌다.

고교 3학년 등교일은 13일에서 20일로 변경됐다. 고2·중3·초1~2·유치원생은 20일에서 27일, 고1·중2·초3~4는 27일에서 달을 넘겨 6월 3일, 중1·초5~6은 6월 1일에서 같은 달 8일로 등교일이 바뀌었다.

이처럼 등교가 연기되면서 대학입시를 앞둔 고3이 가장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 등 학교생활기록부가 중요한 수시모집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초조할 수밖에 없다. 교사와 학생이 얼굴을 맞대지 못하는 원격수업 기간이 길어질수록 '교사가 학생을 관찰·평가한 기록'인 학생부는 부실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앞서 교육부가 원격수업 중에도 학생의 학습 과정을 관찰·평가해 학생부에 반영할 수 있게 허용했지만 '관찰·평가'가 가능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하는 학교는 많지 않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봐야 하는 고3을 대상으론 EBS 강의를 시청하는 방식의 수업이 특히 많다.

중간고사가 생략될 가능성이 높아진 점도 수시모집 준비생들에겐 부담이다.

보통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나눠 한 학기에 두 차례 보는 지필 평가를 한 번만 보면 한 번의 시험을 망쳤을 때 성적을 복구할 기회가 없어서다.

고3은 20일에 등교할 수 있다면 중간고사를 치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충남 한 고교 학생평가 담당 교사는 "고3은 시험을 보는 데 익숙하고 내신성적이 워낙 중요해서 등교하자마자 원격수업 때 배운 내용을 확인하는 시험을 치르게 할 수 있다"며 "나머지 학년, 특히 6월에 등교하는 1학년은 중간고사를 실시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많은 고교가 7월 31일께 2주간 여름방학에 들어간 뒤 8월 중순에 개학한다는 계획을 세워놓은 상태다. 여름방학 시점을 옮기지 않는다면 6월 3일에 등교할 고1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모두 실시하기 위해선 한 달에 한 번씩 시험을 쳐야 한다.

문제는 바뀐 등교일도 지켜질지 미지수라는 점이다.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과 이에 따른 지역사회 감염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단정할 수 없는 한 학사일정도 유동적일 수밖에 없다. 학생들은 상황이 진정돼 등교할 수 있길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는 처지가 됐다.

취업을 목표로 하는 직업계고생도 다른 학생들처럼 혼란스럽긴 마찬가지다.

코로나19에 기업들의 채용공고가 눈에 띄게 줄어든 상황에서 등교가 늦어지면서 실습을 하지 못해 기술을 손에 익힐 수도 없는 처지다.

교육계에서는 올해 직업계고 졸업생 취업률이 '참담한 수준'일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도 나온다.

초·중·고 1학년생 등 올해 한 단계 위 학교로 진학한 학생들은 등교가 늦어져 다른 학생보다 더 많이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특히 초등 1학년생들은 '학교생활'을 처음 배우고 한글을 익혀야 할 중요한 시기를 집에서 보내고 있다.

일각에서는 등교연기로 부족해진 학습량을 보충하고자 학교들이 교과수업에만 집중해 '인성교육'이나 '전인교육'이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