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이제 정말 꼼수는 보고싶지 않다. 지난날 정치권에서 여야가 서로간에 보여준 꼼수는 국민들로 하여금 정치혐오만 급상승시켰다. 꼼수에 이어 계속된 장외투쟁과 강행처리, 몸싸움, 삭발, 단식, 고소·고발 등... 이제 곧 21대 국회가 출범하는 마당에 이런 ‘수’는 진정 안보며 살고싶다.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중요한 결단을 내렸다.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당을 결의하고 13일 양당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거쳐 통합 절차를 완료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더불어시민당을 그대로 두었을 경우 얻을수 있는 여러 정치공학적 ‘장점’들을 포기하고 진정한 국회의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문재인 정부의 개혁작업 완수를 입법으로 뒷받침해야 할 여당이 반칙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제 미래통합당과 형제당인 미래한국당의 통합만 남았다. 얼마전 통합당의 주호영 신임 원내대표는 “합당은 빠를수록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들은 미통당 입장의 진정성에 의문을 갖는다.

미통당은 그 전제로 위성정당 논란의 근본 원인인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영구 폐기'에 대한 여야 지도부의 합의를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미통당이 그 조건을 걸어놓고, 민주당이나 다른 진보 야당들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을 뻔히 알기 때문에 그 핑계로 미래한국당을 별도의 교섭단체로 놔두겠다는 생각 아닌가 의심한다.

한국당의 별도 교섭단체 구성은 공수처장 임명때 중요한 역할, 국고보조금이나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 확보 등 여당 협공에 유리한 점이 있다.

미통당이 그걸 염두에 두고 그러는 것이라면 이건 꼼수중의 꼼수다.

미통당의 주장대로 영구 폐기하든, 명실상부한 완전연동형제로 바꾸든, 비례대표 의석 상한선을 확대한 준연동형제를 도입하든 여러 방안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논란보다 21대 국회의 정상 출범과 꼼수 대신 정도를 찾아 걸으며 정치발전을 이루는 일이다. 한국당이 미래지향적 결정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