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1만2천건 중 60%만 집행
은행 “정부 재원 부족” 말만… ‘분통’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의 소상공인 대출 상품에 대한 불만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의 발표에 희망을 갖고 농협을 찾아 갖가지 서류를 갖춰 대출 신청을 했으나 감감 무소식이기 때문이다.

이 상품은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진흥공단, 1금융권 음행등이 함께 정부 자금으로 출시한 제도이다.

은행 자체 자금 상품은 2.5~2.9%의 이자를 부담해야 하지만 코로나19 소상공인 대출 상품은 1.5%의 저리여서 자금난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겐 가뭄에 단비를 내려준 거나 마찬가지의 기대를 모았었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는 금융 기관에서 대출 서류만 받고 있을 뿐 자금이 없어 소상공인들의 경영난 해소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에서 처음 설계된 코로나19 대출 자금은 1000억원으로 시작했으나

현재 5조2000억원까지 늘어났다. 그러나 소상공인들의 대출 신청 자금은 12조원을 웃돌고 있어 해소 대책이 막막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내는 영동 200여건, 보은 200여건등 모두 1만2000건이 신용보증 재단의 보증을 받아은행권에 제출했으나 집행된 것은 60% 대에 머물러 소상공인들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이 자금을 받으면 최대 7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나 은행 자금으로 융통하면 3000만원이 최고인데다 이율도 1~2% 높아 소상공인들의 애만 태우고 있는 실정이다.

소상공인 A씨는 "농협 영동군 지부에 코로나19 대출 신청을 해 놓았으나 언제 될지 모르는 상황"이라면서 "정부 돈이 없어 대출이 제때 안되고 있다는 은행 직원들의 말에 배신감이 든다"라고 불만을 터트렸다.

은행권의 한 관계자는 "은행 자금은 넘쳐나는데 정부 자금으로 설계를 하다 보니 꼬인게 아닌가 싶다"면서 "이차보전 방식으로 바꿔 집행하면 시장 기능이 무너지지 않고 소상공인 자금난도 해소되지 않겠는 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보은 영동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