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맞아 단체 및 자원봉사자, 공무원 등 자발적 지원

제천시 공무원 및 민간단체들이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 농가를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자발적으로 농촌 일손돕기에 나선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제천시 공무원 및 민간단체들이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 농가를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자발적으로 농촌 일손돕기에 나선다.

전국의 여타 농가들과 마찬가지로 제천지역 농가들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외국인 근로자 수급이 어려워 일손부족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제천시는 농촌 일손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전담 알선창구(☎043-641-6823)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시는 농번기 5~6월까지 시 소속 공무원 500명이 부서별 담당 읍면동별로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찾아 나서는 등 인력지원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6월까지 매주 새마을지도자 및 바르게살기회원 100여명이 과수 적과, 고추 심기 등 일손 돕기에 참여한다.

제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에서도 현재까지 600여 명의 봉사자들이 농촌 일손돕기에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모두 1200명의 인원을 일손 돕기에 투입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극복을 통해 건강하고 살기 좋은 제천시를 되찾기 위해 민·관이 합심하여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일손 부족으로 농가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인 만큼 지역농업 살리기를 위해서도 적극적인 농촌일손돕기 추진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