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문화제 격년제 결정과 공주보 문제 등 5가지 이유
소환본부, 선관위에 청구인 대표 증명서 교부신청서 제출
유권자 1만3920명 서명하면 8월 중순께 주민투표 가능

김정섭 공주시장 주민소환을 위한 청구인 신고가 이뤄져 본격적인 소환운동이 시작됐다. 김정섭 시장.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김정섭 공주시장 주민소환’의 화살이 시위를 떠났다.


지방자치제 실시 후 민선 초대 시장을 선출했던 1995년 후 25년만에 벌어진 초유의 일이다.


소환운동 취지의 적절성 여부를 떠나 사태를 이지경까지 이르게 만든 김 시장의 정치력 부재에 대한 시민들의 비난과 불신이 크다.


최종 투표까지는 석달 가까운 시간과 넘어야 할 산이 많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은 점치기 힘들지만, 시민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혔다는 점에서 김 시장의 정치 앞날에는 두고두고 ‘주홍글씨’로 남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김정섭 공주시장 주민소환운동본부(대표 이영석·소환본부)가 18일 공주시 선관위에 ‘청구인대표 증명서 교부신청서’를 제출 한 뒤 취재진 앞에 섰다.


이 대표는 “일부에서 제기하는 정치적 공세나 개인감정 때문에 주민소환을 추진하는게 아니다”고 선을 그은 뒤 “경제활성화 방안 미흡은 물론 정책 결정과정에서 주민의사를 묵살하는 등 김 시장의 리더십에 중대한 결함이 반복돼 나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환본부가 밝힌 김 시장 퇴진 사유는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 독단 결정 △공주보 철거 입장 안밝히고 지역분란 자초 △구 의료원 철거 시민의견 무시 △공예품전시관 리모델링 56억 혈세낭비 △문화예술인회관 리모델링 8억 예산낭비 등 5가지다.


 이밖에 세종리서치에서 실시한 2019년도 충남 15개 지자체장 직무만족도 조사결과 하위권에서 맴돈 사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반하는 2주택 보유, 인구부족 도시의 시장이 서울 주택을 놔둔채 공주에서 전세 거주하는 이중성 등도 문제 삼았다.


 소환본부 관계자들이 개인신분 노출을 우려해 혼자만 기자회견에 나섰다고 밝힌 이 대표는 “80여명이 서명작업에 나서 법정 기한내 반드시 투표에 필요한 숫자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정진석 국회의원 당선인이 지난 15일 “주민소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서도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민주적 절차에 따른 시민들의 고유권한 행사를 두고 정 의원이 이날 ‘주민소환 운운’이라고 폄훼한 것에는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강한 유감의 뜻을 전했다.


이어 “최근 며칠동안 공무원들이 소환본부 및 지인들에게 극심한 반대 활동을 펼친 것을 잘 안다”며 “이제부터는 공직선거법 위반에 따른 사법처리 대상”이라는 경고도 덧붙였다.


다만 향후 공주시가 충분한 소명과 응당한 조치를 내릴 경우에 대해서는 “활동 중단과 소환을 철회할 용의가 있다”며 소통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소환본부는 이달 25일 선관위로부터 주민소환투표 검인 서명부를 건네받아 작업에 돌입한다. 


60일간의 서명과 선관위의 명부 확인(20일 안팎) 등 소요일수를 감안하면 김 시장이 소환투표에 부쳐지는 시점은 8월 중순 전후가 될 전망이다. 


공주시 유권자 3분의1(3만928명) 이상이 투표해 과반수가 찬성하면 김 시장은 직을 잃는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때문에 다같이 어려운데 주민소환까지 추진돼 난감하다”며 “서로간에 윈윈 할수 있는 상생의 접점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