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학운위원장 “교육청 개입 의혹” 주장
교육청 “협의회 규약 따라 공문만 전달”

청주지역 일부 초·중·고 학교운영위원장들이 18일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학운위 협의회장 선출 관련 청주시교육청의 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청주시학교운영위원회 협의회장 선출을 둘러싸고 내부 갈등을 빚으며 교육청의 선거 개입 주장까지 불거지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청주지역 일부 초·중·고 학교운영위원장들은 18일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교육지원청이 협의회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선거공고 공문만 일선 학교에 송부하고, 선관위의 선거공고가 무효라는 협의회장의 공문은 전달하지 않았다”며 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런 교육지원청의 태도는 형평성에 어긋날 뿐 아니라 특정인을 당선시키려는 선관위에 협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논란은 회장과 선관위가 차기 회장 선출 절차 등을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불거졌다.

선관위는 지난 6∼7일 후보자 접수, 14일 선거 등의 차기 회장 선출일정을 마련했으나 회장은 "선관위 결정이 총회 소집 없이 진행된 것"이라며 선거공고 무효를 주장했다.

이와 관련 청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회장 선거와 관련해서는 협의회 규약에 따라 구성된 선관위의 공문을 각급 학교에 전달했을 뿐"이라며 "이 협의회는 교육청의 지도 감독을 받는 단체가 아니어서 교육청이 협의회 내부 문제까지 확인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운영위원장들은 또 선관위원장과 차기 회장 당선자의 사퇴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회장이 선거공고를 무효통보했으나 선관위가 선거 절차를 강행했다"며 "선관위는 출마한 2명 가운데 1명의 후보자 자격을 박탈한 뒤 선거일(14일) 이틀 전 당선자를 공고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선관위원장 등의 사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별도의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를 구성할 움직임을 보여 단체가 두 개로 쪼개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