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운영위원회 안건 부결… 군, 본회의서 수정안 기대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옥천군의 복지타운 조성사업이 옥천군의회의 제동으로 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옥천군의회 행정운영위원회는 18일 제276회 임시회에서 '복지타운 설치를 위한 건물매입안'을 부결했다.

옥천군의회 행정운영위원회는 지난해 11월에도 이 안건을 부결 처리하면서 반대 입장을 천명했다.

행정운영위는 당초 복지타운 설치계획안에 ‘서두른 감이 있다’며 주민공청회를 통해 여론을 수렴하고 결정하자는 취지였다.

이에 군은 주민설명회를 거쳐 여론조사까지 진행했다. 주민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83%가 복지타운 설치에 찬성했고 대중교통이 편리한 옥천읍 삼금로4길의 7층 건물인 가온타워를 최적지로 꼽았다.

군은 이 결과에 따라 9개 복지기관이 입주하는 복지타운 조성 계획을 마련했다.

그러나 행정운영위가 이 안건을 부결함에 따라 복지타운으로 조성할 건물 취득 안건의 본회의 상정은 기대할 수 없게 됐다.

행정운영위의 가장 큰 반대 이유로는 재정 상황과 행정 절차, 주차문제 등을 무시한 채 사업을 조급하게 밀어붙인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군의회가 오늘 본회의에서 건물 매입안이 삭제된 수정안을 부결하고 당초 행정운영위에 상정됐던 원안을 가결하면 옥천군은 해당 건물을 취득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복지타운 조성의 시급성을 의회에 설명하고 주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최대한 협조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반대 소식에 해당 복지기관들은 군의회가 현실을 모르는 ‘탁상 의회’를 하고 있다고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정작 복지사업의 문제를 드려다 보진 않고 행정적인 문제만 골라내면서 반대를 하는 것에 입장을 같이 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한 복지기관 관계자는 “흩어져 있는 기관을 한곳으로 합친다면 협업된 복지사업을 펼칠수 있어 행정력의 손실을 막을 수 있고 열악한 시설 때문에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노인들과 장애인들에 어려운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어 “복지타운 설치에 가장 중요한 것은 군의회의 문제점 지적이 아닌 5000명이 넘는 복지 수혜자들의 쉽게 이용을 할 수 있고 원하는 위치인 올바르게 선정해주는 것을 의회는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곳에 입주 예정이었던 9개 기관 이용 수혜자들이 총 5800명이 넘고 있어 옥천군과 군의회의 타협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옥천 박승룡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