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룡 취재부 차장/옥천지역 담당

박승룡 취재부 차장/옥천지역 담당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옥천군의회 행정운영위원회가 ‘복지타운 건물 매입안’을 끝내 부결했다.

행정운영위는 여러 이유로 문제점을 제기했지만 옥천군은 오늘(19일) 본회의에서 복지문제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삭제된 수정안을 다시 살려본다는 계획을 잡고 있다.

옥천군의회 전체(8명) 입장은 반대 4명과 찬성 또한 4명이다. 이들 모두 주장이 틀렸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정작 고래싸움에 피해를 입는 것은 복지기관들이다.

‘행정적 문제점을 주장’하는 반대파와 ‘복지문제가 시급하다’는 찬성파로 나눠져 싸우고는 있지만 복지수혜자들의 현실적 요구는 어디서도 들리지 않고 있다.

복지타운에 입주할 계획을 세웠던 9개 기관은 행정운영위 소속 의원들이 옥천군 복지의 현 주소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열악한 환경으로 노인들과 장애인 이용자들의 겪고 있는 불편함을 담은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지만 수개월째 주차문제 등 행정적 문제만 논의하고 있기 때문이다.

취재 중 만난 한 복지지관 관계자의 볼멘소리가 기억난다. 그는 “군 의원들이 정작 수요자들의 요구하는 것을 모르고 있다. 장애 아이를 둔 부모는 출퇴근을 하면서 가까운 환경에 자식을 맡길 수 있는 곳이 필요하고, 무릎이 아픈 노인들은 쉽게 걸어서 다닐 수 있는 위치를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각 복지기관들은 지역의 현실적 주소를 절실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이들은 매일 문제점 개선에만 집중하고 있다.

각 기관들은 지역 참여자들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누고 있다. 옥천읍 주민과 읍(邑) 외 지역주민들이다.

읍 외 주민들의 경우 90%이상이 시내버스를 이용해 기관을 찾고 있어 시가지에 위치한 복지타운을 요청하고 있고 읍내 주민들도 걸어서 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다.

수혜자들의 현실적 요구를 가지고 논의하는 의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위치가 어디가 되든 복지타운 설립이 무산된다면 제8대 의회의 주민복지 평가는 낙제로 기억될 것이다.

문제점은 개선하고 바꿀 수 있지만 복지혜택을 못 받는 수혜자들의 하루는 일반인들은 생각조차 못하는 힘들 나날인 것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때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