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 아산 풍기역 신설에 국토교통부가 적극 추진 의지를 밝히면서, 아산 풍기역 신설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명수 의원(미래통합당 아산 갑)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그 동안 수차례 아산 풍기역 신설을 위한 검토 및 적극 추진 요구를 해 온 결과, 손명수 국토교통부 제2차관과의 간담회에서 적극 추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아산 풍기역은 총 사업비 187억원을 투입해 배방역으로부터 2.6km, 온양온천역으로부터 2.3km 지점에 신설을 검토중이다.

이와과련 지난해 말 실시한 장항선 풍기역 신설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경제성분석결과(B/C)가 1.03이 나와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풍기역 신설을 위한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 만큼 사실상 역 신설을 위한 가장 큰 관문을 넘은 상태이다” 며 “ 앞으로 역 신설을 위한 비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를 아산시와 협의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행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21조(수익자·원인자의 비용부담) 및 동법 시행령 제22조(원인자의 비용부담 비율)에 따라 원인자 부담(100%) 및 경제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역 신설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의원은 “현행법에 의거 풍기역 신설 비용은 원인자인 아산시가 부담해야 하는데, 아산시 재정 이외에도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등 다각적인 재원 조달 방안 등을 강구해 조속히 풍기역이 신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추진의지를 분명히 했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