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산물 직거래장터 운영 및 농산물 생산·가공·유통·판매 방안모색

군은 코로나19의 슬기로운 극복을 위해 잠시 중단했던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격주로 개설해 회원 간 순번제에 따라 참여하게 하는 등 지역 농가의 농산물 소비를 도울 예정이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단양군이 코로나19로 어려운 농가를 돕기 위해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 및 유통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섰다.

군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각종 모임 및 회식 취소, 외출 자제 등 사회적 거리두기의 적극 시행에 따라 농산물 소비가 급격히 줄며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다양한 시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이에 군은 코로나19의 슬기로운 극복을 위해 잠시 중단했던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지난 15∼16일 단양유람선 선착장 앞에서 다시 열었다.

행사에는 소세골농장, 하늘담은농원 등 단양군 농산물 직거래협의회 5개 회원이 참여했으며 잡곡, 마늘환, 고춧가루 등을 판매했다.

당초 직거래 행사는 지난 2월 16일 청주 명장사를 시작으로 계획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직거래 행사가 잠정 연기됨에 따라 향후 군은 코로나19 종식 때까지 격주로 직거래 장터를 개설해 회원 간 순번제에 따라 참여하게 하며 지역 농가의 농산물 소비를 도울 예정이다.

한편 군은 마늘 수확기가 성큼 다가옴에 따라 단양 황토마늘의 원활한 유통 및 판로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군의 마늘 재배 농가는 1060농가로 지난해와 비교해 216농가가 줄었으나 재배 면적은 289ha로 17ha가 증가해 2500t 정도의 마늘 수확이 예상된다.

지난 4월 29일 북단양 농협 회의실에서는 단양마늘 재배면적 증가에 따른 판로 확보를 위한 단양마늘 판매협의회의를 열고 월 1회 정례회 추진, 단양 햇마늘 특판 행사, 생산자-소비자 교류행사, 마늘 팔아주기 운동, 명절선물 구입 등 다양한 마케팅 방안이 논의했다.

군은 지난 4월 23일부터는 지역 외식업체에서 단양마늘 사용을 확대할 수 있는 정책을 검토하는 한편 일반음식점 771개소에 대한 단양마늘 소비량 일제 조사에도 나서고 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지만 그 과정 속에 지역 농가들의 피해가 컸다”며 “향후 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판매에 있어 군에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