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뜻 모아 주민소환 추진하는 강력 조치 취할 것”

신의섭 충주시민연대 공동대표가 기자회견장에서 조길형 시장 사퇴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는 모습.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시민연대가 수안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 과정에서 관련법에 따른 절차를 지키지 않은 조길형 시장을 상대로 '주민소환' 추진에 나섰다.

연대 측은 20일 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의회에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을 받지 않고 옛 한전 수안보연수원 건물과 토지를 매입한 것은 불법”이라며 조길형 시장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또 “시의원들은 해당 부동산 매입 가격이 높게 책정됐다고 지적하고 승인을 보류했다”면서 “낙찰금액보다 11억여 원이나 높은 가격을 주고 매입한 것은 시가 본연의 임무를 위반하고 시민 신뢰를 배반한 행위”라고 비난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사건이 문제가 되자 담당자 실수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해당 부동산 매입에 대해 최종 결재한 사람은 시장”이라며 “담당자 단순 실수라고 호도하는 것을 믿을 시민은 아무도 없다”고 강조했다.

연대 측은 이날 현재 소송이 진행 중인 라이트월드 사업과 미술품 부실 관리, 단월정수장 공무원 향응 수수 문제 등을 거론하며 행정 난맥상을 꼬집기도 했다.

이들은 “시민과 시의회를 무시한 시장을 비롯한 담당공무원을 신뢰할 시민은 없다”면서 조길형 시장은 이 사태에 책임을 지고 시장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연대 측 신의섭 공동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삭발도 했다.

연대 측은 마지막으로 ”시민 신뢰를 배신하고 독선적 행정을 일관하는 조길형 시장이 사퇴하지 않으면 시민 뜻을 모아 시장 주민소환을 추진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시는 수안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옛 한전 수안보연수원을 매입해 리모델링을 거쳐 웰니스온천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을 수립했다.

이 과정에서 3월 시의회 소관 상임위가 입지 여건 미흡과 매입가 문제로 사업 재검토를 결정했지만, 같은 달 말 시는 해당 부동산을 매입해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제기돼 왔다.

논란이 일자 조길형 시장은 기자회견을 자청해 ‘본인 책임’이라며 공개 사과를 했고, 충북도는 시 요청에 따라 18일 특정감사에 착수해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