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사적 복수 위한 계획범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진천의 한 야산에서 문중 시제(時祭) 중이던 종중원들에게 불을 질러 11명의 사상자를 낸 80대에게 무기징역이 선고됐다.

청주지법 형사11부(조형우 부장판사)는 살인 등의 혐의로 구소기소 된 A(81)씨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다고 24일 밝혔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사적 복수를 위해 계획적으로 소중한 생명을 빼앗는 중대 범죄를 저질렀다”며 “피해복구 노력을 하지 않는 등 죄질이 매우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피해자들이 고통 속에 목숨을 잃고, 상당한 후유증으로 여생을 보내야 하는 점 등을 고려할 때 피고인을 사회로부터 차단하고 잘못을 참회하게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설명했다.

A씨는 지난해 11월 7일 오전 10시 40분께 진천군 초평면 은암리 선산에서 시제를 지내던 종중원들에게 휘발유를 뿌린 뒤 불을 지른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 불로 3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다. 당시 이곳에는 청주·괴산·증평·진천 등지에서 모인 종중원 20여명이 있었고, 이들은 6촌 이내의 가까운 친척으로 전해졌다.

A씨는 경찰조사에서 “종중 땅 문제로 오랜 기간 갈등을 겪던 중 화를 참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범행 전날 증평의 한 주유소에서 휘발유 9ℓ가량을 구매하는 등 범행을 사전 준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