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의 소규모재상사업 마스터플랜.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진천군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 소규모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돼 총사업비 1억2000만원을 확보했다.

소규모재생사업은 주민과 지자체가 협력해 지역내 사업을 발굴·실행하는 등 경험을 축적해 향후 뉴딜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는 게 주목적이다.

27일 군에 따르면 군은 그간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도시재생대학 운영, 전문가 컨설팅, 관련 기관 협의를 통해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사업계획을 준비해 왔다.

이를 통해 ‘생거진천에 모두를 위한 가치더하기 생거진천 YOU+’ 라는 주제로 공모에 응해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군은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총 3가지 주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우선, ‘문화와 예술을 더하는 재미난 동네만들기’ 사업에 25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 △가가호호 희망문패 제작 △동네풍경조작단 설치미술 △문화자원 스토리텔링 개발 및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웃음과 미소를 더하는 행복한 시장만들기’ 사업에 6700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북카페 및 마을도서관 조성 △동네여권 양조 만들기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활력과 생기를 더하는 건강한 공동체 만들기’ 사업에 2700여만원을 투입, △희망노리단 운영 △희망노리단 결과 발표회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그동안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역 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한데 모아왔기 때문에 가능했던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성공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진천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