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구원 최용환·이병민 노조위원장, 시설이 너무 축소됐다

도민공청회가 열린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이 상호 의견을 나누고 있다.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자치연수원의 북부권 이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도민공청회가 28일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렸지만 한국산업관계연구원 연구용역 자료에 자치연수원 북부권이전에 반대하는 의견이 51.56%로 찬성 35.24%보다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산업관계연구원 설문조사에 따르면 균형발전 정책·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매우 필요하다 26.04% △필요하다 9.20% △보통이다 12.68% △불필요하다 26.04% △매우 불필요하다 25.52% △무응답 0.52%로 조사됐다. 결론적으로 과반수 이상인 51.56% 주민들이 자치연수원 이전을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요하다는 의견은 35.24%에 그쳤다.

북부권 이전 건립시 고려사항으로 △쾌적한 교육환경 및 교육프로그램 28.47% △적정규모와 아용자를 고려한 편의시설 21.88% △편리한 접근성 39.06% 등을 꼽았다.

현 자치연수원 아용시 불편했던 점은 △접근성 28.57% △강의실 부족 1.60% △편의시설 부족 17.64% △시설의 노후화 20.70% △불편한 점 없음 19.83% △기타 0.58% △무응답 11.08%로 조사됐다.

연구용역을 발주받은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의 자료상으로도 충북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은 주민 절반 이상이 반대하고 있다. 하지만 충북도는 이시종 충북지사의 공약사업이라는 명분만으로 짜맞추기식 기본게획을 수립하고 있다. 도민의 혈세 1억5900여만원이 투입되는 연구용역은 아직 현재진행형이다.

이병민 충북도 노조위원장은 이미 정해진 프랜 속에 예산을 확정하려는 도민공청회가 진행되는 것 아니냐고 되묻고 있다.

이날 도민공청회 전문가토론은 좌장 안형기 건국대 교수, 정상교 충북도의원,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 백민석 세명대 교수, 최용환 충북연구원 박사, 이병민 충북도 노조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충북연구원 최 박사는 “교육이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며 “이시종 지사의 공약사업으로 이번 사업은 ‘의기’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낙후지역인 제천은 새롭게 발돋움할 수 있는 긍정적 의미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박사는 “하지만 자치연수원 있던 지역의 주민들의 소외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일 것”이라며 “제천 역시 공무원들 입장에서는 접근성이 어렵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꺼리낌을 가질 수 있다”고 우려감을 표시했다. 그는 “특히 교육수요를 고려해서 시설을 결정했는지 모르겠지만 시설규모 축소 등은 문제될 것으로 보인다”며 “너무 축소한 것 아닌 지 모르겠다”고 경고했다.

패널들 중에서 유일하게 공무원들의 입장을 대변할 이병민 노조위원장은 “여기 앉아 있는 기분이 묘하다”며 “직원들의 의견을 대변해야 하는데... 직원들은 이전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근거지를 옮겨야 한다”며 “44명에서 47명의 직원들을 생각하면 반대해야 한다. 하지만 지역균형발전의 틀에서 생각하면 그 반대다”라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다 만들어 놓고 꼼짝마라식으로 당기는 것 같다”며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는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교육여비는 자체로 두배 세배 이상 뛸 것이다. 그 정도는 감수하게 될 것이다. 따까운 질타를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현실적으로 손꼽히는 시설들은 부족하다. 공무원 복지시설이 반영돼야 하는데 그런 것들은 포함되지 않은 것 같다”며 “충북도공무원노동조합은 96% 직원들이 가입돼 있는 단체다. 직원들에 대한 복지시설에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토론회에 참가한 패널 6명중 5명은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계획에 찬성하고 있다. 이 노조위원장도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섣불리 반대입장을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