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돈 시장, 주민투표 직권 상정
시의회, 전체 공원 투표 수정 제안
시민대책위 “원안 수용하라” 항의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천안 일봉산 도시공원 민간개발 특례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지난달 25일 기자회견을 통해 “일봉산 공원 개발 추진과 관련해 공원 생활권에 속한 인근 6개 동(중앙·봉명·일봉·신방·청룡·쌍용1동) 주민 투표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은 일봉산 도시공원 개발 사업의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를 직권 발의하고, 시 의회에 넘겼다.

이와 관련, 인치견 천안시의회의장은 지난달 29일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투표 대상 지역 확대와 소통을 위한 대화 창구 마련을 촉구했다.

인 의장은 "천안시의회가 지난해 11월 일봉산지키기 주민대책위원회가 제출한 주민투표 건에 대해 표결을 거쳐 부결시켰다"며 "사업추진 과정에서 불법적인 행위나 주요 사업변경 사항이 없었는데도 다시 표결해야 하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인 의장은 "의원 총회를 통해 두 가지 의견을 모았다"며 "일봉공원을 포함한 노태·청수·백석 등 4개 민간공원 사업 대상지까지 확대하고 천안시와 시의회, 이해당사자가 소통할 수 있는 대화 창구를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천안일봉산공원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는 지난 주말 보도 자료를 내고 “시의회는 (천안시의)일봉산 주민투표 직권상정 원안을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시민대책위는 “4개 공원의 절차적, 환경적, 시민 수용성 등 조건이 다른 상황에서 시의회의 수정제안(4개 공원 모두 주민 투표 진행)은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이는 일봉산 보존문제에 대해 무관심하고 무책임하게 일관한 천안시의회가 공원 보전을 핑계로 명분이나 내세우려는 정치적 논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1일 오전 10시 천안시의회 봉서홀 앞에서 주민투표 직권 상정 수정 제안 거부 규탄집회를 열고 의회에 항의 방문할 방침이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