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20일까지 ‘모 알선창구’ 운영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막바지 모내기 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모 알선창구’를 운영한다.

[동양일보 이은성 기자]막바지 모내기 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6월 20일까지 ‘모 알선창구’를 운영한다.

1일 센터에 따르면 ‘모 알선창구’는 남는 모판이 있는 농가와 모판이 필요한 농가를 연결해 주는 것으로, 모내기 후 남는 모판이 있는 농가가 품종과 모판 수 등을 읍·면·동 지소나 상담소 또는 기술센터에 통보하면 모판을 필요로 하는 농가에 신속하게 연결해 모판을 알선한다.

당진의 고품질쌀 생산을 위한 이앙 적기는 중만생종 벼를 기준으로 5월 20일부터 6월 5일까지인데, 이 시기에 못자리 실패나 병해로 인해 이앙에 차질을 겪는 농가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다.

센터는 해마다 모 알선창구를 운영해 모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에게 육묘 비용 및 노동력을 절감하며 적기에 이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어 모내기철이 되면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매년 육묘를 실패하는 농가들이 발생하는데, 모 알선창구를 통해 적기 이앙을 할 수 있도록 올해도 농업인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며 모 알선창구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당진 이은성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