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 요금 감면, 농기계 임대료 인하, 지방세 완화 등 지원책 마련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충북 영동군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민생 경제 회복 주요 시책들을 추진, 군민들의 근심거리 덜기에 집중하고 있다.

군은 5일 개정된 ‘영동군 수도급수 조례’를 공포, 5월 고지분부터 3개월간 상수도 요금이 50% 감면(5500만원)된다.

코로나19 여파로 상권 침체와 매출감소 등 운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은 물론, 군민 모두가 혜택을 받는다.

다만, 관공서, 공기업, 군부대, 학교, 금융회사 등은 이번 요금감면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와 함께 군은 국가적 위기상황인 코로나19로부터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고자 자체 시책사업은 물론 정부, 도와 연계된 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

소상공인 생활안정자금·고정비용 지원, 영동사랑상품권 10% 특별할인 판매, 농기계 임대료 인하, 청년 구직활동비 특별 지원 등의 시책들이 시행중이다.

또 긴급 재난지원금의 적기 지급을 위해 TF추진단을 중심으로 각 읍면이 유기적으로 소통하며 세심하게 업무를 수행중이다.

특히, 지역사회에서만 쓰여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이끄는 ‘선불카드’ 신청과 신용·체크카드의 지역내 착한 소비를 적극 독려하며 침체된 경제 살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군민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경제 불황의 어려움을 타개하고자, 지역경제활성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했다.

접수받은 총65건의 제안중 채택된 4건에 대해, 관련부서의 면밀한 검토와 세부계획 수립 후, 군정에 반영해 지역경제 살리기에 힘을 실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제1회 추경예산 편성시 강도 높은 예산절감과 사업 재편성 등을 통해 짜임새 있게 마련한 300억원 이상의 예산은 신속집행으로 지역경기 부양에 집중할 계획이다.

박세복 군수는 “수도요금 감면 등 군에서 추진하는 여러 시책들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들과 침체된 지역경제에 실질적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민생 안정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들을 꼼꼼히 점검해 지역사회가 다시금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영동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