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노 남부3군(보은·옥천·영동) 지부, 계획 철회 촉구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 보은‧옥천‧영동군지부(전공노)가 충북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전공노는 4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타당한 사유 없이 도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충북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을 강력히 반대한다"며 "이전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무기한 투쟁에 나설 것임"을 선언했다.

이들은 "지역균형발전과 도지사 공약이라는 미명 하에 멀쩡한 자치연수원을 북부권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충북 남부3군(보은·옥천·영동) 공무원노동자들의 교육받을 권리와 편의를 무시한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중앙정부와 충북도의 정책 수혜나 공공기관 유치면에서도 도내 북부권과 중부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받는 곳이 남부권"이라며 "자치연수원 마저 다른 곳으로 뺏긴다면 공무원 근로자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상실감은 말할 수 없이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 충북도가 균형 발전을 도모한다면 재정 자립도가 낮은 보은군에 이전하는등 군단위 경제 활성화 대책을 모색해야지 시단위 지역에 도 재정을 투자한다는 논리는 그 어떤 명분도 얻을 수 없다"며 " 공론화 과정을 거쳐 5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쓸모있게 집행하길 바란다 "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또 "지금의 자치연수원은 충북 중심지에 위치해 도내 어느 곳에서든 접근이 용이하고 공무원 간의 중요한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만약 계획대로 이전한다면 북부권을 제외한 다른 지역 공무원노동자들에게는 큰 불편이 예상되며 교육비도 증가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공노는 "자치연수원 이전에 계획한 예산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받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도민의 생활안정자금으로 사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만약 남부권 공무원노동자들의 권리와 의견을 무시한 채 예정대로 추진한다면 남부3군 공무원들은 향후 충북자치연수원에서 진행하는 교육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음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투쟁의지를 드러냈다.

한편 충북도는 자치연수원 이전 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한국산업관계연구원에 용역 의뢰했다.

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자치연수원은 매각을 통해 이전비용을 충당하거나 공공청사, 문화·교육시설 등 공공용도 활용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전 사업에는 61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이달 중에 최종보고회를 열고, 기본계획을 확정해 이전 예정지 업무협약, 행정안전부 심사 등의 행정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2022년 착공, 2023년 12월 준공목표인 연수원 신청사는 교육·업무시설, 생활관, 복지관을 갖춘다. 영동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