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C→B등급으로 승급… 70명 감원위기 모면 '살았다'

서원대 A·청주대 B등급 확정… 향후 입학정원조정 본격화

등급별 차별화 요구 목소리도… 등급조정시 경쟁 치열 예상

지난 25일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최종결과에서 B등급을 확정 지은 충북대 사범대학. 충북대 사범대학은 지난달 19일 각 대학별로 통보된 가결과에선 B등급과 불과 1.2점차로 C등급을 맞으며 정원감축이 불가피했지만 한국교육개발원에 낸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져 입학정원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동양일보 조석준 기자]속보=지난 4월부터 전국 사범대학(45개교)과 일반대학 교직과정(113개교), 교육대학원(39개교)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최종결과 청주지역 사범대학 모두 한 숨을 돌렸다. 특히 지난달 19일 각 대학별로 통보된 가결과에서 B등급과 불과 1.2점차로 C등급을 맞아 정원감축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알려진 충북대는 한국교육개발원에 낸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기사회생 했다. 7일자 1


교육부는 지난 25일 5주기(2016~2019학년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최종결과를 각 대학별로 통보한 가운데 서원대가 사범대학과 교직과정에서 각각 A·B등급을, 청주대는 사범대학·교직과정 모두 B등급을 받으면서 모집정원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됐다.

반면 충북대 사범대학은 당초 5주기평가 가결과에서 충격의 C등급을 받으며 총 13개 학과 235명 가운데 70명을 감원해야했지만 가까스로 B등급으로 승급돼 감원위기를 모면했다. 그러나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은 폐지 직전단계인 D등급으로 정원의 절반인 158명을 줄여야 한다. 중부권 거점대학인 충북대는 교원확보, 행·재정, 수업환경 등 교육여건영역 등에서 일반 사립대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한 조건이었기 때문에 이번 평가의 파장은 클 수밖에 없다.

5주기 평가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낸 서원대의 경우에도 2016년 실시된 4주기(2013~2015학년도)평가 때 사범대학이 C등급을, 교직과정에서 D등급을 받으면서 지리교육과를 폐과했고, 정원(410명)의 30%인 123명이나 줄인바 있다. 서원대는 올해 교원 임용고사에서 무려 143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등 교원양성 명문대의 위상을 확고히 다지고 있다.

청주대 역시 4주기 평가에서 전국 사범대학 중 유일하게 D등급을 받는 수모를 당하며 152명 정원의 50%인 76명을 감원해야만 했기 때문에 5주기 평가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정성평가부문에서 만점을 받는 등 값진 결실로 이어져 사범대학의 명맥을 유지할 수 있게 됐으며 사범대학은 물론 학교 내부에서도 상당히 고무적인 상태다.

교육여건, 교육과정, 성과 등 총 3개 영역으로 구분된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은 1000점(교직과정 880점·교육대학원 재교육 680점·1000점 기준으로 환산) 만점을 기준으로 △A등급(800점 이상·부총리 표창·요청 시 컨설팅 제공) △B등급(700점 이상·현행유지·요청시 컨설팅 제공) △C등급(600점 이상·양성정원 30% 감축·컨설팅 필수 제공) △D등급(500점 이상·양성정원 50%감축·컨설팅 필수 제공) △E등급(500점 미만·폐지) 등 모두 5단계로 평가·분류된다.

교육부는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해 중·고교 교원채용 규모를 2023년까지 400여명 줄일 방침이어서 향후 사범대학과 교대 입학정원 조정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각 대학에선 A등급에 대한 혜택이 부총리표창이나 부상을 받는 것 외에 B등급과 똑같은 ‘입학정원유지’이다보니 등급 별 차별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교육부가 혜택이 아닌 등급을 한 단계씩 끌어올리는 등급조정을 하게 된다면 사범대학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4주기 평가에선 열악한 환경의 대다수 사립대들이 낙제점을 받아 폐과나 입학정원을 크게 줄여야 하는 등 존립자체가 위태로울 정도였지만, 5주기 평가에선 필사의 노력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충북대의 평가결과가 번복되리라곤 전혀 예상하지 못했지만 B등급을 받으면서 폐과나 감원을 피할 수 있게 돼 매우 다행”이라며 “우수한 교육여건으로 여유 있게 평가를 준비하던 국공립대들도 앞으로는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석준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