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천안지역 직업계고 학생에게 교육·취업·정착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제공된다.

천안시는 2021년 교육부 공모사업인 ‘직업계고-지역협업 기반 직업교육 혁신지구’에 최종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올해 4억원 등 3년 간 총 20억원을 지원받아 반도체․디스플레이, 스마트기계, 자동차부품 분야의 직업계고 인재 성장 경로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은 교육청과 지자체, 기업, 대학, 직업계고가 손잡고 공동 교육과정과 현장실습, 인턴십, 취업 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직업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역 전략 산업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게 주 목적이다.

천안에서는 천안공업고 외 6개교, 에드워드코리아 외 74개 기업, 한국기술교육대 외 3개교가 참여해 지역 전략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한다.

천안시 전략산업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스마트기계, 자동차부품 분야로, 전략산업을 중심으로 혁신지구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하게 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직업계고 인식개선 홍보를 통한 우수 신입생 모집 △우수 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 △산업맞춤형 취업프로그램 운영 및 학과 개편을 통한 일자리 확대 및 취업지원 △대학 연계를 통한 심화학습 지원 △지역 정착 및 자립을 위한 주거 등의 실질적 지원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충청남도교육청, 천안교육지원청, 지역 기업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천안에서 성공적으로 취업해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