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순천향대(총장 김승우)와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협력해 2일 오전 열린 2021년 이 대학 신입생 입학식은 ‘점프VR’ 플랫폼을 통해 메타버스(Metaverse) 공간에서 진행돼 큰 관심을 끌었다.

이번 메타버스 입학식은 코로나19로 대학 생활의 중요한 첫 시작점인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 등이 온라인으로 축소 진행되는 등 대학 교육 환경과 문화가 급격히 변화한 언택트 시대에 신입생들에게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의 대학 캠퍼스에서 만나 소통하고 함께 즐기는 색다른 경험을 주기에 충분했다.

순천향대 신입생들은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총장의 인사말과 신입생 대표의 입학 선서를 듣고, 각자 개성 넘치는 아바타를 활용해 교수와 동기생, 선배들과 상견례를 나누는 등 기존 오프라인과 온라인 환경의 한계를 뛰어넘는 특별한 경험을 했다.

메타버스 입학식은 앞으로 대학들이 가상 현실로 주요 학사일정을 진행하는 ‘메타버스 캠퍼스’ 시대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순천향대와 SKT는 메타박스 입학식을 위해 아산 캠퍼스 대운동장을 실제와 거의 흡사한 메타버스 맵으로 구현했다.

가상의 대운동장은 SKT의 대표 VR플랫폼인 점프VR ‘소셜월드’에 적용돼 입학식의 주 무대로 활용됐다.

순천향대 메타버스 입학식은 인기 유튜버인 이승국씨의 사회로 진행됐다.

SKT는 이번 메타버스 입학식을 위해 특별히 순천향대 맞춤형 아바타 코스튬(의상)인 ‘과잠(대학 점퍼)’도 추가해 학생들이 본인 아바타에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게 했다.

순천향대 역시 신입생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메타버스 입학식에 참석하도록 VR 헤드셋 · 신입생 길라잡이 리플렛 · USB · 총장 서한 · 방역키트 등이 포함된 ‘웰컴박스’를 사전에 지급하는 등 입학식을 축제로 만들었다.

김승우 순천향 총장은 “언택트 시대에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의 소중한 추억과 경험을 놓치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디지털 네이티브인 MZ세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입학식을 열고자 ‘메타버스 입학식’을 진행하게 됐다” 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캠퍼스 생활 및 학습 능력 제고를 위해 온·오프라인 융합형 열정캠퍼스플랫폼(PCP)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할”고 밝혔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