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직업교육 혁신지구 참여 기관단체장들이 업무협약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천안시 제공>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천안시와 충남도교육청, 기업모임,대학 등 8개 기관·단체가 직업계고 학생들의 교육과 취업, 정착을 지원하는 직업교육 혁신지구를 본격 운영한다.

천안시와 충남도교육청, 천안시기업인협의회,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한국기술교육대, 공주대, 백석대, 백석문화대는 23일 천안교육지원청에서 직업교육 혁신지구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직업교육 혁신지구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과 후학습을 연계해 지역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부 주관 사업이다.

교육부가 전국 5개 직접교육 혁신지구를 지정한 가운데 천안시는 충청남도교육청과 공동으로 공모해 기초지방자치단체 단독이자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4억원 등 최대 3년간 총사업비 20억원을 지원받아 직업계고 학생들의 교육과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스마트기계, 자동차부품 등 전략산업을 중심으로 스타트업 파크와 연계한 창업교육, 대학 연계를 통한 심화학습, 지역 정착 및 자립을 위한 주거 등을 운영한다.

시는 올해 상반기에 직업교육혁신지구센터를 구축해 직업계고 학과 과정 개편, 천안시 정착 지원 프로그램 개발 등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갈 방침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협약식에 참석한 기관·단체들과 함께 직업교육 혁신지구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직업계고 학생들을 지역의 인재로 키우고 천안시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천안 최재기 기자newsart70@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