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선제적 대응 위해 충북도와 개인‧법인 택시조합이 앞장서

코로나 콜체크인.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는 28일부터 전국 최초로 도내 택시 6815대에 대해 ‘080 안심콜 체크인’서비스를 도입한다.

지난 3월 청주의 한 택시기사가 코로나19 확정판정을 받았을 때, 해당 택시를 이용한 승객을 찾는 데 비상이 걸린 적이 있었다.

하지만 현금이용자는 추적이 어려워 해당택시의 현금이용자 22명 중 3명만 파악됐고, 19명은 오리무중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는 택시업계와 지난 15일 간담회를 거쳐 28일부터 전국 최초로 도내 택시 6815대에 대해 080 안심콜 체크인을 도입, 시행에 들어간다.

‘080 안심콜 체크인’ 서비스는 방문자가 시설마다 부여된 안심콜 번호로 전화를 걸면 출입자 등록이 완료되는 서비스다. 방문자 파악이 용이하며 통화기록 형태로만 남아 종이명부처럼 개인정보 노출 우려가 없으며, 허위작성의 우려도 없다.

도는 추후 예산편성 여부에 따라, 승차한 택시 차량번호를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는 범죄 예방 기능을 가진 문자 수신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080안심콜 체크인’ 비용은 법인택시회사와 개인택시사업자가 부담하며, 추후 수수료는 추경예산안에 반영해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엄재천 기자 jc0027@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