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20대 대통령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정권 재창출이나 교체냐의 민심이 격돌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엎치락뒤치락 양강구도를 이어왔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 의한 단일화 결단 등이 남은 한 달의 최대 변수로 꼽힌다.

대선은 대한민국이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느냐의 중대기로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실질적인 지방자치(분권)와 지역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공동공약을 건의했다. 지방분권을 위한 국회 양원제 및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과 수도권 공공기관 혁신도시 이전을 핵심과제로 꼽았다.

수도권 공공기관의 2차 지방 이전으로 혁신도시를 조기 완성해 충청권 메가시티의 핵심축을 구축하고 혁신도시간 연계 강화로 초광역 혁신클러스터를 만들겠다는 내용 등을 담았다.

세종시는 세종 미디어단지 조성과 충청권 국립감염병원 건립, 대전시는 충청권 첨단 신기술 실증단지 조성과 충청내륙철도 건설, 충청권 바이오헬스 클러스 구축 등을 건의했다.

충북도는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와 AI영재고 설립, 강호축 고속교통망 구축, 충남도는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과 충청권 국가 탄소중립 클러스터 구축,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 건설을 건의했다.

따라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기반 마련에 누가 가장 적극적으로 나설 것인가 여부가 관전 포인트다.

지역 현안 공약은 구체적인 과제이며, 이것이 현실화되면 국가균형발전이 이뤄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지방분권 실현과 지역 성장도 따라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차기 정부는 팬데믹의 장기화로 삶이 벼랑 끝에 몰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챙기고, 발등의 불이 된 집값 안정을 서둘러 양극화가 더는 심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북한의 도발 재개와 미·중 격돌에 따른 외교ㆍ안보 전략을 새롭게 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선 과정이 미래 담론을 둘러싼 소통과 통합의 무대가 돼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거꾸로다. 사생결단식 진영대결에 분열의 골이 깊어졌다.

시대정신을 대표하는 거대 담론은 실종된 대신 ‘대장동’과 ‘고발사주’ 등 후보 본인의 사법 리스크와 배우자 의혹, 욕설, 녹취록 등이 쏟아졌다. 국민들은 짜증날 수밖에 없다.

이제 대선이 한 달 남았다. 여야 후보 모두 시대적 사명감으로 레이스에 임하기를 바란다. 상호 비방으로 대선 혐오를 가중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 냉엄한 국내외 현실을 직시하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기를 바란다.

유권자들은 남은 한 달 코로나 대유행으로 힘들어진 민생을 회복하고 집값 폭등과 청년실업, 미래 먹을거리 문제를 풀 적임자를 찾는데 집중해 제대로 선택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