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3806억원 투입…제천, 보은 등 7개 시군 사업 추진

[동양일보 도복희 기자] 충북도는 올해부터 추진하는 4단계(2022~2026) 지역균형발전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2022년 2분기 합동 현장점검에 나섰다.

이번 점검은 4단계 1차연도로 시작단계부터 내실 있는 사업추진에 주안점을 두고, 도 사업부서와 지역발전연구센터,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합동 모니터링으로 진행한다.

주요내용으로는 사업추진에 따른 각종 인‧허가와 재정투자심사 등 사전행정절차 진행상황을 집중 점검하며 애로사항‧문제점 등에 대한 자문도 병행한다.

도는 현장 점검에 앞서 시군 총괄부서 주관으로 ‘사업 추진실태 서면 점검’을 자체적으로 실시해 계획 대비 부진사업, 예산확보 상황 등 사업전반에 걸친 이행상황을 체크할 계획이다.

충북도 지역균형발전사업은 도내 균형발전 촉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도 균형발전특별회계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략사업 △미래신성장동력사업 △기반조성사업 등 지역발전 사업을 위주로 한다.

사업대상은 도내 7개 저발전시군(제천, 보은, 옥천, 영동, 증평, 괴산, 단양)으로 2022~2026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4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총 3806억원(도 1905, 시군 1901) 규모다.

주요사업은 제천 의림지뜰 자연치유 특구 조성 등 전략사업 11건, 괴산 시스템반도체 첨단 AI분석 센터 건립 등 미래신성장동력사업 8건, 옥천 생활권 우회도로망 구축 등 기반조성사업 7건, 행복마을사업 40건 등 총 66개다.

특히 4단계부터 신규로 추진하고 있는 미래신성장동력사업은 괴산의 시스템반도체, 영동의 일라이트산업 등 시군의 신산업 분야를 집중 육성하고자 고안한 것이다.

이들 사업은 상반기까지 사업선정을 마치고 현재 지방재정투자심사, 기본·실시설계, 부지확보 등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도는 목표기간 내 사업을 완료하기 위해 분기별 합동 현장점검과 함께 권역별 전문가를 활용한 수시 모니터링, 매년 연차평가를 통해 사업 집행을 독려하겠다는 계획이다.

이호 균형건설국장은 “사업발굴, 진행상황 점검, 평가‧환류, 성과확산 등 사업 전주기에 걸친 철저한 관리로 지역균형발전 사업 효율화를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도복희 기자 phusys2008@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