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인사 총장후보 떨어지자 대규모 감사단 파견해 압박
대학근무 경력 4명 포함 12명 구성… 정기감사의 3배 규모

충북도립대 전경
충북도립대 전경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충북도가 충북도립대에 대한 대규모 감사를 오는 30일부터 12월15일까지로 통보하자 총장선출에 따른 보복성 표적감사라는 인상이 짙어 논란이 되고 있다.

도립대는 지난 18일 15명으로 구성된 총장임용추천위원회에서 이 대학에 재직 중인 김태영(환경공학과)·박영(스마트헬스과) 교수를 뽑아 도에 추천했다.

도는 22일 지방공무원인사위원회(인사위)를 열고 추천된 후보 2명에 대해 "대학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이유를 들어 '부적격' 결정을 내렸다.

4명의 총장공모에 응한 후보 중 유일한 외부인사는 서울산업진흥원 대외협력이사로 재직하고 있는 A씨고, 나머지 3명은 이 대학 재직 교수였다.

인사위는 통상 인사 추천자의 허위·위조·범죄 등의 결격사유를 재검증해 지사에게 후보를 추천하지만, 이런 추상적인 내용으로 ‘부적격’ 판정을 내린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더구나 도는 22일 오전 부적격 결정을 내리자 마자 이날 오후 감사관실이 내년 3월 도립대 종합감사를 예정하고 있던 일정을 이달 30일로 앞당겨 결정, 통보한 것이다.

이같은 행정절차에 대해 도는 "내년 감사원 정기 감사를 받기 위해서 일정을 변경한 것이고 다른 이유는 없다"고 했다. 그러나 대학 측에선 보통 감사를 앞당기는 것은 해당 기관에서 비위행위가 발생하거나 민·형사상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감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이 같은 결정에 몹시 당혹스런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기관과의 협의 없이 감사 일정을 앞당긴 것도 이해가 안되는데, 감사인원까지 확대해서 내려올 만 한 그 어떤 이유가 있는지 납득되지 않는다”며 "일년 중 가장 중요한 학사일정인 대학 수시 2차 입시를 앞둔 상태에서 고강도 감사로 인해 현안업무에 차질을 빚게 될 수밖에 없다"며 난감해 했다.

충북도의 충북도립대 감사반 편성표
충북도의 충북도립대 감사반 편성표

이번에 대학에 투입되는 감사인원은 복무,계약,재산, 물품관리,인사, 채용,예산 등 7개분야 모두 4개팀 12명이다. 도가 그동안 대학을 상대로 종합감사를 벌일 때 1개팀(4명)을 파견해 조사를 벌였던 것과 비교하면 인원을 3배나 확대한 것이다.

특히 이 대학에서 근무한 경력(교학처·기획처·학생팀·관리팀)이 있는 감사관 4명이 포함돼 있어 ‘하명 감사’의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대학 측 관계자는 “학내 문제가 될 만한 사건도 없었고,현 총장이 사표를 낸 상태여서 감사를 서둘러 받을만 한 이유도 없는데, 대학에서 근무한 직원까지 감사반에 투입해 전방위적인 감사를 한다는 것은 누가 봐도 표적감사로 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표적 감사의 단초가 된 것으로 지목되는 총장 후보에서 제외된 A씨에 대하여 일부 총장공천추천위원들은 "4명의 후보 중 정견발표와 과제준비도 가장 허술했고 대학운영에 관련한 질문엔 답변조차 제대로 못했다"며 “다른 후보 3명은 추천위 과제를 100페이지가 넘는 수준으로 꼼꼼히 준비한데 비해 A씨는 고작 10페이지 분량의 과제를 제출해 평가조차 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또 추천위에 참여한 한 교수는 "아무리 대학을 무시해도 질문에 답변조차 못하는 후보를 추천할 수 있겠는가"라면서 “임명권자가 천거한 후보가 아닌 다른 후보들이 선정되자 불편함을 느낀 도 인사위가 최종 후보 2명 모두에 대한 부적격 판정으로 맞대응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렇게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내는 것은 상식에 반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9월 김 지사는 사적인 자리에서 임기가 1년 6개월 남은 공병영 도립대 현 총장에게 교육특보 자리를 권하며 사퇴를 종용했다. 이에 충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장에서도 총장에게 사퇴 압박에 대한 질의를 하는 등 이목을 끌기도 했다. 박승룡 기자 bbhh0101@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