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규(왼쪽 두번째) 공인중개사협회충북지부장이 8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청주시청 본관 철거를 요구하고 있다.(왼쪽) 같은 날 애국국민운동대연합 오천도(왼쪽) 대표가 동일한 내용으로 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지역의 공인중개사들과 시민단체들이 청주시청사 본관 철거를 촉구했다.

공인중개사협회 충북도지부는 8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의 이용 편의와 공간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해 청주시청 본관 철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창규 충북도지부장은 회견에서 "본관 철거로 주차장이 확보되고, 교통과 주차, 건물배치 등 전반적인 입지 여건이 향상되며 업무 효율이 증가돼 편의성이 증대될 것이 기대된다"며 "청주시청의 2021년 정밀안전진단 보고서에 주요 부재에 결함이 발생해 긴급 보수·보강이 필요하고 사용제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태인 D등급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는 철거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지부장은 "문화재적 가치평가와 등급은 역사성과 예술성, 학술성, 보존상태 등 문화재 등록 검토 대상으로 선정된다 해도 철거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경제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봐도 철거는 필요하고 지방선거의 공약 이행을 위해서라도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지부장은 또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의 기준에 어긋나기 때문에 존치의 의미는 현실적으로 없고, 이번 철거를 통해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이 있는데, 일제 강점기 식민 잔재가 광복 후에도 오래 지속되는 일본의 역사왜곡만 초래할뿐, 어떤 이유로도 존치는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날 일본의 반복적인 역사 왜곡이 이어지면서 국치의 아픔을 망각하고 일본을 향한 맹목적 추종을 하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왜곡된 역사를 진실로 여기는 국민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개탄했다.

윤 지부장은 "최근에도 선진국 독일을 비롯해 과천시, 김해시 등 국내 여러 지자체에서 일제 식민 지배 잔재 청산사업을 하고 있다"며 "지금 눈앞의 부조리를 묵인하고 넘어가는 것은 과거의 과오를 답습해 먼 훗날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며 "공인중개사협회 충북지부는 사필귀정의 과정을 적극지지하며 문화와 교육의 도시 청주에 더이상의 일제 잔재가 없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애국국민운동대연합 등 시민단체들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의 혈세를 볼모로 존치를 주장하는 이들이 존치 비용을 대납하라'며 "문화재청 위원장들을 국민권익위를 통해 고발했다"고 했다. 이정규 기자 siqjaka@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