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농사정보

<충북농업기술원 제공>

2022-11-08     도복희

[동양일보 도복희 기자]△화훼(나리)

나리는 선물용, 행사용,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감상용과 경조사를 포함한 화환 제작에 이용된다.

나리는 세계적으로 80여종 이상이 자생하고 국내에도 10종 이상이 자생한다.

나리는 서늘한 기후와 낮은 광도에서 생산이 가능해 광도가 2만~4만LUX에서도 광부족 현상이 잘 나타나지는 않으나, 오리엔탈 나리는 꽃과 줄기 경도가 강한 품질로 재배가 된다면 수출 시 일본에서도 고가로 판매 된다. 하지만 일조량이 부족하면 식물체가 웃자라고 꽃대가 연약하며 꽃봉오리가 일찍 떨어져 발육이 정지되므로 보광이 필요하다.

OT종간 잡종나리인 잠베시 품종을 무보광처리(대조군), 인공광원인 고압나트륨램프 200W, 400W와 200W+LED(혼합색)로 보광해 재배했을 때 타 조건과 비교 시 200W+LED 보광 조건에서 꽃이 크고 절화 휨각도(경도)가 작아 재배·생산된 절화의 품질 유지에 도움이 되리라 판단된다.

나리는 광부족으로 인해 절화품질이 떨어져, 고품질을 요구하는 수출용 나리는 생산이 어려우므로 적절한 보광이 필요하다.



△특용작물 (인삼)

지상부 고사 줄기와 잎 제거 시 잿빛곰팡이병은 월동 전에 잎에 감염되고 2차로 줄기에 감염되므로 예방을 위해 지상부 고사 줄기와 잎을 제거한다.

3년생 이하는 쉽게 제거되므로 토양 동결 전까지 제거한다. 4년생 이상은 월동 후 제거해 월동 전 줄기를 제거하면 나기 쉬운 상처를 예방한다.

월동 전 약제를 살포하고 출아 전 줄기와 잎을 제거하면 잿빛곰팡이 뿐 아니라 생육기에 발생하는 줄기 점무늬병 방제도 가능하다. 따라서 해가림 자재를 걷은 포장은 월동 전 제거해 준다.

봄파종은 저온에서 90∼100일 이상 보관해야 하므로 늦어도 12월 초까지 저온처리를 시작한다.

개갑이 완료된 종자를 반드시 이용하며 보관하고 0∼-2℃의 온도가 유지되는 저온저장고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땅에 묻는 것보다 좋다.

종자는 저온저장 전에 겉껍질만 마를 정도로 건조해 보관한다.

저온저장고 보관은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스티로품 상자에 넣어 보관하며 2∼4℃의 서늘한 곳에서 파종하기 3∼5일 전에 순화한 뒤 파종한다.